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대장질환

대장질환종류 변비는?

by 본디올한의원 2017. 2. 14.

대장질환종류 변비는?


요즘 건강관련 방송을 보면 잘 먹는 것에 대한 내용이 꽤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유행하는 먹방만이 아니라 좋은 음식을 잘 먹는 것이 건강에도 좋다는 내용을 담은 프로그램도 방송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이 잘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설을 잘 하는 것도 건강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데 요즘 직장인이나 학생들의 경우엔 불규칙한 식사, 스트레스, 육류위주의 식단 등으로 인해 많은 대장질환종류를 겪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변비가 가능 흔하고 대중적인 질환일 텐데 오늘은 대장질환종류 중 변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질환종류 변비란?


변비는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대장에 수분의 흡수가 너무 많이 되거나 또는 대장 자체의 진액이 부족해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아 딱딱하게 굳은 상태가 되는 것을 시작으로 합니다.


이 증상의 경우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짧게는 3일정도에서 길게는 일주일 이상 대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후 열흘 이상 대변을 보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는 몸을 망칠 수 있다


많은 대장질환종류 중 변비를 다루는 이유는 변비가 오장육부의 조화를 해치고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변비를 단순히 변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증상이라고 알고 있지만 물이 막힌 하수도가 역류하듯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 소변 등이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다면 고이고 쌓여서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변비 다스리는 법은?


한방에서는 대장질환종류 중 하나인 변비를 기의 순환장애와 몸 안에 쌓이는 열과 진액 부족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변비는 주로 예민한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을 신경성변비라고 부르며 형상의학으로 보았을 때 사각형 얼굴에 코가 높은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 몸에 열이 쌓이면 가슴이 답답해지고 머리에 비듬이 생기며 변비가 심해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변비의 다양한 원인


변비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삼초가 맺혔을 때, 증초의 기가 잘 순환되지 않을 때, 음이 허할 때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찾아오는 변비를 가벼운 증상이라고 여기고 변비약을 복용하는 것 이상의 처방을 하지 않고 오래 방치한다면 각종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대장질환종류로 고생 중이라면 언제든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