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비만 클리닉

당뇨병의 원인과 당뇨에 좋은 차_수내역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7. 4.

당뇨병의 원인과 당뇨에 좋은 차_수내역한의원

 

 

[당뇨병의 원인과 당뇨에 좋은 차]

 

수내역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

 

 

안녕하세요.
수내역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오늘은 당뇨병의 원인과 당뇨에 좋은 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합병증 까지 포함하면, 우리나라 국민 사망원인 1위의 당뇨병, 해마다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은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췌장에서 만들어진 인슐린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이란 인슐린이 필요량만큼 분비되지 않거나, 분비되고는 있지만 그 작용이 약하여 에너지대사와 기능을 만성적으로 저하시키는 병입니다.

 

 

 

 

당뇨병의 원인

 

당뇨병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은 비만과 유전적인 요인으로 꼽을 수 있으며, 복부비만이 많아지는 연령대에서 발생률이 현저하게 증가합니다. 몇몇 연구에 의하면 마른 사람에 비하여 비만한 사람의 골격근과 지방조직 등에 인슐린의 수용체가 적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활, 음주와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이 복부 비만의 원인이 되고 몸속의 포도당 이용과 인슐린 분비에 장애가 생겨 당뇨병이 유발됩니다.

 

 

 

 

당뇨에 좋은 차

 

옥수수 수염차

 

옥수수 수염을 솥에 넣고 물을 적당히 부어서 잠시 동안 끓이면 됩니다. 갈증이 날 때마다 마시고, 매일 물 대신 마시면 됩니다.

 

이 약차는 열을 배설하고 이뇨작용을 하며 간장과 담(膽)을 도우고 편안하게 합니다. 따라서 담석증이나 담낭염에 효과가 있고 당뇨병이나 고혈압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옥수수 수염차로 당뇨병이나 고혈압 증상을 치료할 때 술, 찹쌀, 생선알, 비계가 많은 육류, 매운 음식 등은 삼가해야 합니다.

 

 

 

 

당근즙차

 

당근은 씻어서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그 즙을 짜내어 한 번에 200ml씩 하루 3번 마십니다.

 

이 약차는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적체를 해소하므로 소화불량과 기침을 치료합니다. 또 야맹증과 당뇨병, 폐암에 효과가 있는 영양식품입니다.

 

당근이 비장을 튼튼하게 한다는 것은 허약한 비기(脾氣)를 다스린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당근은 적체를 소화하기 때문에 체증을 해소하여 비장과 위장이 영양분의 흡수를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결과 간접적인 보익작용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소통을 보(補)로 하기 때문에 당근을 보약재로 보아서는 안됩니다.

 

당근에는 또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이중 일부 카로틴은 인체 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고 나머지 변하지 않는 것은 소장에서 흡수되어 혈액과 기타 조직에 분포합니다.

 

이러한 당근은 여러 방면의 면역기능을 증강시키고 인체에 비타민 A를 보충하여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거친 피부를 개선하고 치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항암제와 방사선 치료의 후유증을 예방하는데 효과를 지닌 식품으로도 널리 응용되고 있습니다.

 

 

 

 

구기자차

 

구기자는 씻은 다음 찧어서 찻잔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 3분 정도 우려낸 뒤 마십니다. 또는 구기자를 물로 끓여서 그 즙을 마셔도 됩니다.

 

이 약차는 신장을 자양하고 폐를 윤택하게 합니다. 간장을 보하고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구기자차는 간장과 신장의 허약 손상을 다스리고 허리와 무릎의 시큰한 통증과 무기력한 증상을 개선합니다. 또 현기증과 과로 증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유정이나 당뇨병, 만성 간염, 시력 감퇴 등의 증상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구기자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인체의 필수적인 단백질, 지방, 당질, 칼슘, 철분, 인을 비롯하여 비타민 A, B, C와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기도 합니다.

 

임상 보고에 의하면 구기자는 만성 간염과 시신경 위축에 뚜렷한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뿐만이 아니다. 당뇨병과 결핵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단, 감기로 열이 나고 설사기가 있는 사람은 그 복용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