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산후풍

부인과질환 산후풍이란?

by 본디올한의원 2017. 5. 16.

부인과질환 산후풍이란?


남녀가 결혼을 하고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겪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진행 중 하나입니다.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게 되는 것은 축복을 받아 마땅한 일이고 행복한 일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이 과정에서 산모의 몸은 임신 이전보다 쇠약해진 상태가 됩니다.


또한 이런 신체의 변화로 인해 여러 가지 부인과질환과 스트레스 등이 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산후에 찾아오는 여러 부인과질환 중 산후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풍은 무엇일까?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산후풍이라는 것은 대표적인 부인과질환 중 하나입니다. 간단히 알아보자면 출산 후 몸조리가 잘 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다양한 산후 합병증을 통틀어 말하는 것이라 볼 수 있으며 좁은 의미로는 관절질환 및 근육의 통증을 말합니다.


또한 다른 의미로는 자율신경 장애나 신체의 허로까지 볼 수 있습니다.



   산후풍은 왜 발생할까?


출산 후 산후풍을 비롯한 부인과질환이 나타나는 이유는 출산 직후 이루어지는 내분비 변화 및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의 저하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신체의 상태가 저하 될 경우 기혈이 사지근육 및 관절을 충분하게 돕지 못해 근력의 약화와 근육관절의 피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임신 중에는 출산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호르몬이 분비가 되는데 이 호르몬들이 여성의 신체에 영향을 주어 다른 부위의 관절 가동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 신체관절의 이음이 헐거워져 통증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산후풍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출산을 한 뒤 6주에서 8주정도가 되면 어느 정도 신체의 복구과정이 완료가 됩니다. 그러나 출산 후 몸조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육아나 가사 등을 진행하다 보면 스트레스ㅁ나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산후풍은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출산 후 산모의 몸은 가장 허약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필히 몸조리를 하는 것이 좋으며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산후풍 예방과 증상 개선에 대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질환 > 산후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후통치료 어떻게  (0) 2017.08.14
수내동산후관리 증상은?  (0) 2017.08.08
분당산후풍치료 답은 있을까?  (0) 2017.03.29
산후관리한의원 알아보자  (0) 2017.02.08
분당여성한의원 산후부종빼기  (0) 2016.1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