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대장질환

역류성식도염증상 구토가 발생할때?

by 본디올한의원 2017. 6. 9.

역류성식도염증상 구토가 발생할때?


우리나라만큼 음주문화가 발달한 나라가 없다고 합니다. 외국의 경우 밤이 되면 가게들이 문을 닫는 곳이 많은데 우리나라는 해가 떨어지고 난 뒤부터 시작되는 음주문화가 굉장히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속 쓰림이나 구토 등을 만성적으로 안고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증상들이 오랫동안 지속되다 보면 역류성식도염증상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증상과 음주의 관계


일반적으로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속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실제로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위의 운동력이 떨어지게 되고 위산이 역류해 역류성식도염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또 음주 시 고칼로리의 안주를 과다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이나 비만을 가져올 수도 있고 구토 등의 증상이 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역류성식도염증상을 한방에서는 어떻게 치료하고 있을까요?



   역류성식도염증상의 이유는?


역류성식도염이라는 것은 식도에 병리학적인 변화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위와 식도의 사이에는 하부식도 괄약근이라는 근육이 존재하고 있는데 이 근육에 이상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부식도괄약근에 이상이 생기면 근육이 수시로 열리게 되는데 이때 위 속의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의 점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해 구토를 유발하고 염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한방에서는 역류성식도염을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생긴 간의 열이 비장의 기능을 침범해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비장은 소화기능을 담당하는 장기인데 비장의 대표적인 기능이 음식에서 영양분을 흡수 해 각 조직으로 전달해 주는 기능입니다.


식도 괄약근이 이완되거나 위장운동력의 저하로 인해 음식물 이동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은 비장의 운화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역류성식도염증상에서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비장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치료와 한약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한약으로 비장의 기능을 강화해 주고 체내에 울체되어 있는 기운을 풀어주는 치료를 진행하면서 생활습관의 관리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금주, 금연을 통해 몸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며 형상의학에 의해 체질을 분류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증상의 치료뿐 아니라 원인까지 해결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