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음부소양증 어떤 증상일까?

by 본디올한의원 2017. 7. 25.

음부소양증 어떤 증상일까?


남성들도 여러 건강프로그램 등을 통해 다양한 여성질환에 대해 조금씩 많이 알아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여성들이 남성들에게 언급하기 꺼려하는 증상들이 다수 존재하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음부소양증입니다.


오늘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음부소양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음부소양증이라는 것은 국소적 피부소양증이 음부에 국한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발생 원인으로는 질염으로 인한 염증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또한 간비의 울화가 아래로 내려가 음문에 모이거나 술이나 기름진 음식 등으로 습열이 아래로 흘러내려 갔을 때도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로 인해 간에 열이 쌓이게 되면 화열이 음문에 모여 부어 오르거나 발진이 되어 튀어나오면서 가려워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는 음부소양증뿐 아니라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본디올분당한의원에 찾아주신 환자 중 출산 후 가려움증이 없어지지 않아 고생하다 찾아주신 30대 여성분이 계셨습니다. 이분의 경우 출산 후 자궁이 허약해진 상태에서 산후혈허와 발열이 동반되는 증상을 보였고 출산을 제왕절개로 하면서 자궁에 손상을 받은 상태였습니다.


또한 수술로 인해 발생한 어혈이 모두 빠져나가지 않아 음부소양증이 온 케이스였습니다.



이 환자에 대해 간비의 울화를 풀어주는 가미귀비탕과 가미소요산을 처방했고 습열을 흩어주고 열을 내려주는 용답사간탕과 소감패독산, 소시호탕 등을 처방했습니다. 여기에 간의 열을 내리고 비기를 올려주는 침 치료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음부소양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을 하게 됩니다. 술을 많이 마신다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고 신경이 예민하거나 생각이 많은 경우에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뜸과 기혈순환 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음부소양증의 경우에는 발생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증상이 발생하게 되었다면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은 뒤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질환은 숨기게 되면 임신과 출산 등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처방이 필요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도움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