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피부질환

“참을 수 없는 물집의 가려움”…한포진의 증상과 치료법

by 본디올한의원 2017. 8. 22.

“참을 수 없는 물집의 가려움”…한포진의 증상과 치료법


덥고 습한 여름철, 흔히 걸리는 피부질환으로 ‘한포진’이 있습니다. 한포진은 손과 발을 중심으로 물집이 잡히고 견디기 어려울 만큼 가려워지는 습진성 피부질환인데요,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해 방치해 두었다가 점점 심해져 고통을 겪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습진성 피부질환인 한포진은 흔히 무좀이나 농포성 건선, 습진 등 타 질환과 혼동되기 쉽습니다. 때문에 판별하기 곤란한 부분이 있고 완전히 치료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게 되죠. 일단 치료하더라도 언제든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한포진 환자의 초기 치료를 무엇보다 강조하고 있어요.



   한포진은 왜 발생할까?


한포진의 발병 원인은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다만 여름철에 증상이 심해지고 땀이 나는 부위에 많이 발병한다는 점에서 다한증과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다고 짐작될 뿐이죠. 또한 각종 화학약품이나 기름 등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성분, 경구피임약이나 아스피린 등의 내복약, 흡연 등이 한포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요. 



   한포진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한포진이 발생한 부위에서는 수포가 생기면서 진물이 나고 각질이 생기게 됩니다. 조직 내 해면화가 진행되면서 삼출액이 고여 수포가 생성되는 거죠. 초기 수포는 작은 크기의 수포지만 심해지면 이 수포 몇 개가 모여 넓게 퍼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수포가 터지면 진물이 줄줄 흐르고 표피 안쪽 살이 노출돼 통증까지 느껴집니다.

만성적인 한포진 환자 분들의 경우, 여름철이 지나면 가려움은 좀 덜해지지만 흔히 피부가 건조해져 각질이 발생합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습진 증상이 생기기도 하고, 피부가 붉은 색으로 변하고 열감이 들거나 부종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한포진이 심해지면 걷는 것조차 힘들어질 수 있어 일상생활에까지 타격을 받게 됩니다. 더군다나 급성 발병의 경우 전조 현상을 느끼지 못하고 지나갈 수 있기 때문에 늘 피부 상태에 관심을 갖는 게 중요하죠.


   한포진, 한방에서는 어떻게 치료할까


한포진은 주기적으로 발병할 가능성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 번의 치료 후 낫는 것 같다가도 방심한 사이 다시 발병하는 경우가 흔하죠.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지속적으로 상태를 확인하는 게 중요한 건 그래서입니다.


한방에서는 개인 체질에 맞춰 한약과 약침, 침, 뜸 등의 치료법을 제시합니다. 이를 유기적으로 사용해 몸 안의 순환 장애를 개선하는 거죠. 이렇게 하면 면역력과 피부 재생력을 동시에 개선해 한포진을 치료할 수 있어요. 또한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는 특수 외용제를 이용해 피부의 항균 및 항염 기능을 개선하기도 합니다. 동충하초 등 십수 가지에 달하는 각종 한약재 성분이 담긴 외용제는 한포진 치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일반 병원에서는 경우에 따라 내복약 및 주사로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해 한포진을 치료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한포진, 어떻게 미리 예방할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한포진은 한 번 발생하면 계절이나 몸 컨디션에 따라 언제든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손발을 씻을 때에는 빠른 시간 내에 끝내도록 하고, 씻은 뒤에는 마른 수건으로 깨끗이 닦아 물기를 남기지 않는 게 좋습니다. 여기에 세제나 금속물질 등 자극적인 물질들의 피부 접촉도 조심해야 합니다. 

미지근한 물로 가끔만 씻어주시고 씻은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세요. 보습제를 자주 발라주시고 시간이 있을 때 척추 지압 운동을 매일 잠가기 전에 하시면 전신 기혈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자극적인 음식 특히 메운 음식을 주의 하세요 한포진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재발이 안 되도록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하는 것이니 무리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 수족은 제양지회(諸陽之會)라고 하여 모든 양기가 모이는 곳입니다. 같은 증상이 생겨도 손바닥과 손등으로 나눠 볼 때 손바닥의 문제는 내상(內傷)으로, 손등은 외감(外感)에 의하여 발생한다고 봅니다. 

한포진은 손발에 땀이 많이 나면서 포진이 발생하는 것인데 손발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손발 끝으로 양기의 운행이 잘 안 되거나 위(胃)에 열이 몰리면서 진액을 밖으로 밀어내어 손발에 땀이 나는 것입니다. 

피부색이 희고 손발이 차면서 땀이 많이 나고 포진이 올라오는 사람은 양기가 허약하여 기가 상승하지 못하여 발생한 것입니다. 

얼굴이 붉고 입술이 두툼하고 배도 나와서 잘 먹게 생긴 사람이 손바닥에 땀이 나고 울긋불긋하고 가려울 때는 위열이 심하여 내상 열로 인한 습진으로 보고 위열을 다스리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평소 기름진 음식과 과음, 과식을 조심하여 지나치게 위열이 조성되지 않게 해야 치료 후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한포진 치료에 있어 단순히 외부 증상만을 치료하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한포진을 유발하는 면역력 저하 등 근본적인 부분에서 치료 솔루션을 제시해 증상 개선과 재발 방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것을 목표로 하죠. 한포진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을 찾아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