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발바닥 열감 이렇게 대처

by 본디올한의원 2017. 8. 24.

발바닥 열감 이렇게 대처




잠을 자고 있는데 유난히 발바닥이 뜨거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발바닥 열감 증상은 몸에 문제가 있다는 이상신호이기도 하죠. 족저근막염 등 각종 발 질환과 연관돼 있을 수 있고, 아니면 혈액순환이나 간, 신장 기능이 악화됐기 때문일 수도 있어요. 


이번에는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발바닥 열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바닥 열감은 왜 생길까?


발바닥 열감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인 원인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발바닥 염증이 변성된 경우

▲ 발바닥 신경이 약화된 경우

▲ 근막에 부종이 생긴 경우

▲ 근막 전체에 염증이 생긴 경우

▲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 간 또는 신장 기능이 약화된 경우

▲ 족저근막염을 앓고 있는 경우


이 밖에도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열감은 임신 여성에게서도 흔히 나타납니다. 임신 중에는 몸 속에 피가 많아져 손끝이나 발끝까지 피가 가기 때문에 열감을 느끼게 되는 거죠.





흔히 발바닥 정맥혈의 울혈이 열감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에서 발바닥까지 간 피가 다시 돌아와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면 발바닥에 정맥혈이 정체돼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거에요. 근육과 간이 열을 만들어 내고 혈액이 이 열을 전달하는 만큼 이 과정에 문제가 있다면 발바닥 열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가 어딘가에 모이면 열감이 느껴지는 게 당연한 셈이죠.


발끝까지 내려가 피가 심장으로 돌아오게 하는 데에는 심장의 음압과 다리 근육의 힘, 정맥혈관벽의 탄력이 어우러져야 합니다. 때문에 심혈관 기능이나 다리 근육이 약한 경우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발바닥이 뜨거워지게 되죠. 





  발바닥 열감 어떻게 낫게 할 수 있을까?


발바닥이 뜨겁다면 일단 몸 속의 노폐물을 없애는 게 중요합니다. 양배추를 먹으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좋죠. 혈액순환이 발바닥 열감의 원인이라면 족욕과 마사지를 통해 증상을 개선시킬 수도 있습니다.


발끝까지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기 위해 다리 근육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종아리 근육을 키우면 많은 도움이 되죠. 꽉 끼는 신발은 되도록 신지 않는 것도 좋구요. 만일 이런 요법으로도 발바닥 열감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한의원을 찾아 치료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손발에 열이 나는 것은 오심번열이라고 합니다. 특히 밤에 발바닥 열이 심하게 나는 것을 족장열(足掌熱)이라고 하는데 보통 여성의 경우 스트레스를 잘 받아 심화가 울체되거나 혈허증으로 피가 부족하고, 찬 것을 너무 많이 먹어서 비위장의 양기가 막혔을 때 발바닥에서 열이 납니다. 그리고 노인의 경우 기혈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허로증(虛勞症)으로 손발바닥이 참을 수 없이 열이 나는 경우도 있으며, 남자들은 과음으로 간열이 성하거나 성생활을 많이 하여 신장의 정기가 훼손되면 음허화동(陰虛火動)으로 밤에 잘 때 발바닥 열이 심하여 이불 밖으로 내놓고 자기기도 합니다. 


어린 아이들이 밤에 이불도 덮지 않고 자면서 손발에 열이 많은 것은 음식을 너무 잘 먹거나 많이 먹어 식상증(食傷症)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발바닥에 열이 나는 경우도 남녀노소의 원인과 타고난 체질에 따른 오장육부의 한열허실에 따라 원인이 모두 다르므로 생긴 모습과 같이 동반되는 주변 증상들을 종합하여 귀납적으로 원인을 찾아야 근본 치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에서는 발바닥 열감 치료를 위해 주로 한약 처방을 진행합니다. 심혈관의 혈액순환을 돕는 한약으로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거죠. 한약치료 외에 봉침치료 또한 발바닥 열감에 효과적인 한방 요법입니다. 신경회복에 좋은 한약을 먹는 것과 더불어 침 치료를 꾸준히 받으면 발바닥 열감 증상이 나아질 수 있죠.


발바닥 열감은 위험한 질환이라기보다 일시적 증상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한동안 수면장애 등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한의원을 찾아 빠른 치료를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을 방문하시면 잘못된 생활습관을 찾아내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