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음부소양증, 청결에 주의하며 한방치료 병행하는 게 관건

by 본디올한의원 2017. 9. 18.

음부소양증, 청결에 주의하며 한방치료 병행하는 게 관건



 

음부에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여성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른바 음부소양증이죠. 부인과 환자 중 10%에 달하는 이들이 음부소양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여성 환자 사이에서 흔히 볼수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음부소양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부소양증이란?

한의학에서는 음부소양증을 음양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질염이나 임신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생리대에 의한 접촉성 피부염으로 나타는 경우도 많죠. 또는 비타민 결핏, 전신성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외음부가 발작적으로 가려운 증상을 동반하죠.

 

음부소양증을 앓는 환자 중에는 부끄러움에 오랫동안 참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병을 앓는 데 부끄러워할 건 전혀 없죠. 때문에 여성 분들은 음부소양증의 기미가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지체없이 한의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 보는 게 좋습니다.

 

  음부소양증의 원인은?

음부소양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해당 부위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국소적인 원인이 있는가 하면 다른 부위의 문제로 가려움이 나타나는 전신적인 원인도 있죠.

음부소양증의 국소적 원인:

대하증(칸디다, 트리코모나스 등) 환부의 습진, 건선, 음도염, 외음부 백반증, 기생충, 요충, 위생관리불량 등

전신적인 원인: 당뇨병, 비타민 결핍 등


  음부소양증 환자의 대처법 


음부소양증을 앓게 된 여성은 생활 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주의해야 하는 사항으로는 다음 다섯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이 있더라도 절대 긁지 말 것

환부 세척 시 약산성 액체를 사용할 것

면 소재의 팬티를 입을 것

가능한 한 성행위를 자제할 것

비데 사용 시 청결 유지에 힘쓸 것

 

  음부소양증에 대한 한방 치료법


한방에서는 한약재를 달인 약물을 물에 타 목욕하면 음부소양증을 치료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또는 하복부에 뜸 요법을 해 아랫배를 따뜻하게 만들기도 하죠분당본디올한의원에서는 이 밖에도 음부소양증 환자에 대한 다양한 한방요법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언제는 내원해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