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수족냉증에서 족장열까지, 한방 치료로 다스리자

by 본디올한의원 2017. 9. 22.

수족냉증에서 족장열까지, 한방 치료로 다스리자

 

 

 

한의학에서 진맥을 할 때 혈관의 박동만 보는 것이 아니라 손바닥의 온도와 색깔을 보고 속에 있는 오장육부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손발의 온도 변화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바로 수족냉증과 족장열이죠. 수족냉증은 말 그대로 손이나 발이 차가운 증상을 말하고, 족장열은 반대로 발이 뜨거워져 열감이 느껴지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수족냉증과 발바닥 열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과 열감, ‘이 문제다

 

간혹 우리 주위에 수족냉증이 심한 분들이 있습니다. 정말 심한 경우는 양말을 신지 않고 잠을 잘 수 없을 정도죠. 또는 손이 지극히 차가운 탓에 악수조차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손발이 차가운 이유는 다양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또는 혈관질환 때문에 수족냉증이 발생하기도 하고 약물 부작용 때문인 경우도 있죠.

 

재미있는 건 수족냉증이 피부의 열감과 교차되며 나타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족냉증을 앓는 사람들의 대표적 특징은 활발하게 운동할 때나 심지어 한여름에도 땀이 거의 나지 않는다는 것이죠. 때문에 한포진 등 피부질환에도 취약합니다. 손발이 잘 가렵고 손바닥과 발바닥이 쉽게 뜨거워지기도 하죠. 땀이 없다 보니 열증이 발생한 뒤 좀처럼 해결되지 못해 가려움이 심화되는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족장열은 어떤 질환인가요?

 

열감 중에서도 발에 열감이 생기는 경우는 족장열이라고 부릅니다. 족장열은 크게 허화(虛火)와 실화(實火)로 나뉩니다. 허화는 말하자면 가짜 열감을 뜻하는데, 실제로 만져보면 열감이 없는데도 본인만 발에 열감을 느끼는 일종의 허증이죠. 반면에 실화는 정말 발바닥의 열감이 있어 발이 터질듯 하면서 색도 붉어지고 시원하데 손발을 자주 데고 있는데 위열이나 양기가 성하여 발바닥에 열이 나는 것입니다.

 

손발의 한열 변화는 속에 있는 오장육부의 한열허실의 변화에 의하여 나타납니다. 동의보감 손바닥에서 위를 살피는 경우에 보면 손발바닥에 열이 나면 뱃속에 열이 있고 손바닥이 차면 뱃속이 차다고 하였습니다. 여성의 경우 손발이 차면 자궁도 차가워서 십이경락 순환이 잘 안되는 것으로 보았고 남자가 손발이 싸늘하면 신양허로 보았습니다. 반대로 손발이 뜨거운 오심열(五心熱)의 경우는 평소에 술을 자주 마시거나 과식하면 술기운과 곡기(穀氣) 즉 음식의 기운이 서로 맞부딪쳐 열이 성하게 됩니다. 여기에 여성은 스트레스로 기가 울하여 에너지를 발산하지 못하거나 남자는 성생활로 신장의 진액이 고갈되어 음허화동(陰虛火動)하게 되면 손발이 더워서 잠잘 때 발을 내놓고 자야 편하다고 합니다.

 

 

 

 

결혼 한지 1년이 되도록 임신이 안 된 30대 중반 여성이 키가 크고 입술이 자주 말라 껍질도 벗겨지는데 손발이 너무 차가워 잘 때 수면 양발을 신고 잔다고 하여 친정어머니와 함께 본디올분당한의원을 내원하였습니다. 자궁을 따뜻하게 하여 기혈순환을 좋게 하는 가미온경탕을 처방하여 손발이 따뜻해지고 나서 임신되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수족냉증 및 열감에 대한 한방 치료법은?

 

수족냉증이나 손발 열감을 치료하는 데에는 체질침 이나 약침 요법이 처방되며, 지압법도 큰 도움이 됩니다. 흔히 다음 혈() 자리에 침을 놓거나 지압을 하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천혈 - 발바닥 중앙에 위치한 이 혈()을 지압하거나 침을 놓으면 효과적이다.

  백회혈 - 정수리 부분에 자리한 혈 자리. 지압으로 자극하거나 온침을 놓으면 열을 진정시킬 수 있다.

  합곡혈·태충혈 - 사관을 놓아 몸 전체의 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

  은백혈·소상혈 - 발가락이나 손가락에 위치한 혈 자리로, 이곳에 침을 놓아 출혈시키면 막힌 기혈을 뚫을 수 있다.

  중완혈 배 부위의 혈자리. 이곳을 자극하면 수승화강 기능을 향상시켜 온몸의 에너지 대사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치료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손발 찬 수족냉증과 족장열이 모두 같은 증상이라도 각 개인의 체질적 특징과 생활 방식에 따른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원인에 맞는 맞춤형 처방을 선택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위와 같은 혈 자리를 자극해 수족냉증이나 족장열 등을 치료하고 체온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정확한 한약 처방합니다. 손과 발이 유난히 차갑거나 뜨거운 분들이라면 본디올분당한의원을 찾아 건강 상태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