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불임.유산

임신 잘되는 시기/임신 잘되는 방법_분당수내역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7. 17.

임신 잘되는 시기/임신 잘되는 방법_분당수내역한의원

 

 

[임신 잘되는 시기/임신 잘되는 방법]

 

분당수내역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

 

 

안녕하세요. 분당수내역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임신 잘되는 시기와 임신 잘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우리나라는 유래없는 저 출산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개인 가치관의 변화와 경기의 불황이 큰 원인으로 꼽히지만, 한편에서는 아이를 갖고 싶어도 임신이 안 되서, 또는 자꾸 유산이 되서 고민하는 부부들도 적지 않습니다.

 

 

 

 

임신의 조건

 

임신이 성립되려면 4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첫째는 ‘擇地(택지)’라는 것으로 배란을 말하고, 둘째는 ‘養種(양종)’으로 사정을 말하며, 셋째는 ‘乘時(승시)’로 수정을 의미하고, 넷째는 ‘投虛(투허)’라는 것으로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네 가지 중에 하나라도 제대로 안 되면 임신이 되지 않습니다.

 

 

 

 

유산한 후로는 임신이 잘 되지 않아요

 

김씨는 결혼한 지 5년이 되도록 아직 아기가 없다며 내원한 여성이었습니다. 처음 만나자마자 가장 눈에 띈 것은 광대뼈 주변에 많이 끼어있는 기미였습니다. 이것으로 유산한 경험이 있으리라 짐작되었습니다.

 

"혹시 유산한 경험이 있나요?"

 

"네… 3년 전에 어렵게 아기를 가졌는데 그만 자연유산이 되는 바람에…."

 

"몇 개월째 그랬습니까?"

 

"음 그러니까… 딱 2개월 채웠을 때였어요."

 

 

 

 

불임의 원인

 

아기를 갖게 되면 열 달 동안 뱃속에서 건강하게 잘 키워 예쁘게 낳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사람의 일이란 마음대로 되지 않는 법입니다. 불행하게 열 달을 다 채우지 못하고 유산되는 불행한 일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유산이 되더라도 2,4,6개월 등 짝수 달에 유산을 하면 굉장히 안 좋습니다. 짝수 달은 음(陰)에 해당하여 자궁의 문이 닫혀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유산이 된다는 건 닫혀있는 문을 억지로 열고 아이를 꺼내는 식이므로 자궁에 탈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자궁에 숙질이 생겨 병이 오기 쉬우며, 또 다음 임신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형상체질에 따른 맞춤진료

 

"생리 땐 어떤 증상이 있죠?"

 

"유방이 무척 아프고 생리통도 심해요. 혹시 무슨 이상이 있나 싶어서 병원에도 다녀봤지만 전부 괜찮다고 했어요. 그런데도 점점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게 아무래도 이상해요. 신경을 많이 써서 그런지 처음엔 34일, 35일 주기였는데 지난달과 지지난달엔 45일 주기로 또 늦춰졌어요."

 

김씨는 생리 때 유방이 많이 아프고 기미가 낀 것으로 보아 자궁에 숙질이 있는 게 분명했으므로 자궁숙질을 제거하기 위해 '가미제음단'을 처방했습니다.

 

 

 

 

임신 잘되는 시기

 

"제가 지어드리는 이 약을 잘 드시면 기미가 차츰 없어지면서 곧 임신이 될 겁니다. 이번 음력 11월에도 임신이 가능하겠지만 제가 권해드리고 싶은 때는 내년 음력 3월입니다. 왜냐하면 준비 기간도 적당하고, 또 봄에 갖는 아기가 가장 건강하고 똑똑하거든요."

 

여성들은 한 달에 한 번씩 배란을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부 임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은 1년에 4번 가능한데 그 시기를 잘 맞춰야 아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원인을 잘 찾아서 치료를 하면 점차 몸이 건강해지며 따라서 임신의 가능성도 크게 높아지게 됩니다. 밭에서 씨를 키울만한 조건이 안 되는데 자꾸 씨를 뿌려봐야 제대로 뿌리를 내릴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무조건 임신만 하려고 하지 말고  먼저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