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찌는 과일과 살 안찌는 과일_수내동한의원

 

 

[살찌는 과일과 살 안찌는 과일]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

 

 

안녕하세요.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이번시간은 살찌는 과일과 살 안찌는 과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출의 계절인 여름이 오면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비타민도 풍부하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의 대안처럼 여겨졌던 과일. 하지만 무심코 먹어왔던 과일 중에 다이어트의 적이 숨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칼로리와 혈당지수를 꼼꼼히 비교해 가려냈습니다.

 

 

 

 

 

살 빠지는 과일의 조건

 

칼로리가 낮은 것 과일은 살이 찌지 않는다는 잘못된 생각에 한자리에서 귤을 5~6개씩 먹는데, 중간 크기 귤 한 개의 열량은 62kcal. 무심코 먹은 과일 몇 개가 밥 한 공기와 같은 열량을 냅니다. 자주 먹는 과일의 칼로리를 체크해 한 번에 50kcal 안팎으로 먹고, 하루에 150kcal 정도만 섭취해야 살이 찌지 않습니다. 파인애플, 멜론 등 열대 과일이 칼로리가 높습니다.

 

GI가 낮은 것 과일 다이어트에서 칼로리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혈당지수인 GI. 과일에는 단맛을 내는 과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과당은 흡수가 빠르고 지방으로 쉽게 변하기 때문입니다. 즉, GI가 높은 달콤한 과일은 쉽게 우리 몸의 허벅지와 배의 살로 변합니다. 또한 GI가 높을수록 소화 흡수가 빨라 배고픔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키위, 토마토, 레몬 등 신맛 나는 과일이 GI가 낮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것 섬유질엔 열량이 없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포만감을 주어 배고픔을 잊게 합니다. 섬유질은 장을 통과할 때 지방질 성분을 같이 끌고 나갈 뿐 아니라 다이어트의 강적인 변비에도 좋습니다. 배, 사과, 복숭아 등 먹기 좋고 부드러운 과일보다 딱딱한 과일에 섬유질이 많습니다. 과일은 껍질에 식이 섬유소와 영양 성분이 많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이 건강과 다이어트 모두에 좋습니다. 

 

 

 

 

과일 제대로 먹기

 

1. 되도록 아침에 먹고, 밤에는 먹지 않습니다. 과일의 비타민이 활성화되는 데 보통 3~4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오전에 먹어야 오후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당도가 높은 과일을 밤에 먹으면 살이 찌게 됩니다. 

 

2. 과일은 식후 디저트로 먹지 말고, 식사와 식사 사이 공복감을 느낄 때 먹습니다. 식후에 바로 먹으면 밥과 함께 혈당지수를 높여 지방으로 쉽게 전환됩니다. 공복감을 느낄 때 GI가 낮은 과일을 먹어야 배고픔도 잊고, 과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생과일 주스와 과일 통조림은 다이어트의 적. 사 먹는 생과일 주스는 탄산음료로 만들고 설탕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가공된 과일 통조림 또한 생과일보다 칼로리가 높은 반면 영양가는 파괴되어 좋지 않습니다. 프루츠 칵테일, 황도 통조림 모두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과일 또한 영양소가 적을 뿐 아니라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일은 되도록 생으로 먹습니다. (바나나 100g은 93kcal, 말린 바나나 100g은 771.9kcal)

 

 

 살찌는 과일

 살 안찌는 과일

 포도, 멜론, 바나나, 수박, 참외, 귤 등

 자몽(그레이프 프루츠), 푸른 사과(아오리),

키위, 감, 토마토,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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