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냉대하증 원인 한방요법으로

by 본디올한의원 2018. 3. 5.

냉대하증 원인 한방요법으로 




여성질환 중 흔하게 발병하는 것이 질염인데요. 질염은 질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뜻합니다. 질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냉이라고 말하며, 건강한 냉일 경우에는 냄새가 없고 맑고 투명한 색을 띠고 있습니다. 그러나 냉의 양, 냄새, 색 등이 비정상적일 경우 냉대하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여성 질환 중 하나인 냉대하증은 신체에 이상이 있다고 보내는 시그널로 볼 수 있는데요. 특히 냉대하증을 방치할 경우 염증이 진행되면서 생리통, 무월경, 골반통 등을 유발하거나 불임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단순 감염이 아닌 난소의 내분비기능장애, 악성 자궁종양 등으로 인하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초기에 한의원에 내원하여 명확한 진단을 토대로 근본적인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요. 





냉대하증 원인으로는 원인균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세균성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칸디다성 등이 있습니다. 이어 하복부가 냉하거나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 여성, 피로 누적, 면역력 저하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또한 질염은 항생제나 과도한 여성 청결제 사용, 잘못된 피임기구 사용 등으로 질 내 환경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냉대하증을 이름 그대로 몸이 차가워져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신이 허약하거나 무기력하고, 쉽게 피로하며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주로 발병하고 있는데요. 이때 하복부가 차가워져 골반 내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자궁 또는 난소기능이 원활하지 못하여 냉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신장이나 비장이 허해졌을 때, 하복부에 습열이라는 축축하고 더운 기운이 쌓였을 때, 하복부가 냉해졌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일상생활에서도 냉대하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청결 유지가 가장 중요하며, 차가운 음식과 차가운 곳을 피해야 합니다. 또 차가운 바람에 노출되는 미니 스커트 짧은 바지 등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개인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냉대하증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한의원에 내원하여 명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데요.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내원한 환자의 체질과 증상을 종합하여 약재를 처방합니다. 또한 약침, 침 등으로 염증을 제어하고 통증 개선과 기혈순환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만약 냉대하증 원인으로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언제든지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시어 명확한 진료를 토대로 몸에 맞는 처방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