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수족냉증 원인과 수족냉증치료법_분당냉증질환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7. 29.

수족냉증 원인과 수족냉증치료법_분당냉증질환한의원

 

 

[수족냉증 원인과 수족냉증치료법]

 

분당냉증질환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

 

 

안녕하세요. 분당냉증질환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일반적으로 몸에 열이 많던 사람도 나이를 먹게 되면 양기가 점점 부족해지기 때문에 몸이 냉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젊을 때는 내복을 입지 않다가도 나이가 들면 점점 내복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출산과 같은 특별한 상황을 겪고 난후에 그렇게 되는 경우도 있고, 체질적으로 원래 몸이 냉한 사람도 있습니다. 오늘은 수족냉증 원인과 수족냉증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가 차면 손발도 차다

 

손발이 시린 경우 중에서 가장 많은 경우를 차지하는 것은 역시 배가 차가운 것입니다. 실제 손발이 시릴 때 직접 손발에 불을 쬐는 것보다 따뜻한 국물을 먹어 배속이 뜨뜻해지면 자동적으로 손발까지도 따뜻해지는 것을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손발이 시린 이유가 배 때문인 것의 전형적인 증거라 하겠습니다.

 

이렇게 배가 차가워지는 이유도 매우 다양합니다. 물론 찬 음식을 너무 많이 먹거나 배를 차갑게 노출시키는 경우에도 배가 차가워지지만, 과도한 부부관계나 비뇨생식계통이 약해져서 단전이 차가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성기능이 떨어지거나,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 또는 생리통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위장의 기능이 떨어져 배가 차가와짐으로 인해 손발이 시린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한약을 쓰거나 배에 뜸을 떠주는 치료법이 효과적입니다. 자연스럽게 손발까지 따뜻해지기 때문에, 한의원 치료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순환이 안 되도 손발이 차다

 

배와 같은 다른 부분의 이상이 아니라, 손발 자체가 순환이 안 되는 경우에도 손발이 시립니다. 이러한 경우 서양의학에서는 ‘레이노드증후군’이라고 하는데, 뾰족한 원인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의학에서는 기혈순환이 좋지 않거나 몸에 노폐물이 너무 많이 쌓였을 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할 때 규칙적인 운동을 해서 말단의 순환장애가 해소되면 다행이지만, 그렇게 운동을 해도 좋아지지 않을 때는 한의원에서 순환을 도와주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산후에 제대로 조리를 하지 못해 수족냉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산후풍 치료를 해줘야만 회복이 됩니다. 산후 조리할 때 함부로 목욕을 하거나 찬바람 쐬는 것을 피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간단한 침구치료로도 회복시킬 수가 있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된 경우에는 한약치료를 병행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체질에 따라 치료방법도 다 달라지므로, 무턱대고 아무렇게나 시도할 것이 아니라, 반드시 전문가인 한의사의 진단을 받고 치료에 임하여야 할 것입니다.

 

 

 

 

반드시 한의원에 가야하는 이유

 

손발이 시리다고 해서, 무조건 따뜻하게 하는 치료를 하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손발과 몸 아래는 차갑고 반대로 머리와 가슴 위쪽은 뜨거운 경우를 말하는데, 이럴 경우에는 치료가 훨씬 까다롭습니다. 당연히 아래는 따뜻하게 해주어야 하지만, 반대로 상부는 시원하게 해주어야 하기에, 치료법이 무척 까다로운 것입니다.

 

만약 한약을 다른 사람이 먹고 효과 봤다고 무턱대고 먹었다가는 크게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 반드시 가까운 한의원으로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고 한약을 복용해야만 합니다. 이 밖에 척추이상(경추인 경우는 손, 요추인 경우는 발)으로 오는 경우도 있으며, 각종 말초혈관이나 신경장애로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손발이 시린 사람은 필히 가까운 한의원부터 찾아가 정확한 진단부터 받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