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통풍걸리는이유 무엇일까

by 본디올한의원 2018. 6. 1.

통풍걸리는이유 무엇일까





통풍은 통증이 심하기로 악명 높은 무서운 질병인데요. 규칙적인 약 복용, 식이요법, 운동 등 생활 습관 관리를 통해 관리할 수 있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통풍은 과거 중년층에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었지만, 최근에는 30대 직장인들에게도 급성 통풍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희 한의원과 함께 통풍걸리는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은 간략하게 정의하자면 요산이 체내에 축적되어 생기는 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요산이 제대로 배설되지 않고 몸 속에 쌓여 자가염증반응이 일어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주로 발가락이나 발등의 관절에 발생하게 되는데요. 아플 통, 바람 풍으로 바람만 스쳐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관절이 아픈 경우를 발작이라고 하며, 발작이 오면 뼈가 부서지는 듯한 통증이 며칠간 지속되기도 하는데요. 오랜 시간 방치하는 경우 관절이나 관절 주위에 요산 덩어리가 쌓여 혹처럼 뭉치는 통풍 결절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 뇌졸중 등 질환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바로 잡아야 합니다.





통풍걸리는이유와 요산이 무슨 상관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요산은 소변으로 나오는 산성물질로 우리 몸에서 에너지로 사용된 후 생기는 일종의 찌꺼기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출이 되지 않는 요산은 혈액 속으로 돌아가 관절, 콩팥, 혈관 등에 쌓이게 되는데요. 우리 몸이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생각하고 공격하면서 염증반응이 일어나며, 통풍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상태가 몇 십 년이 지속되게 되면 급성 통풍 관절염이 나타나며, 관절이 심하게 붓고 아파서 걷지 못하는 상황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10일 후에는 저절로 사라질 수 있지만, 통증걸리는이유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 만성 결절성 통풍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통풍걸리는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통풍걸리는이유에 대해서는 생활습관으로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먼저 통풍걸리는이유에 대해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으로는 과음과 과식은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하루 2L이상 물을 섭취하여 요산이 원활히 배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쌀, 보리, 밀, 메밀, 곡류, 저지방 우유, 계란, 채소 등은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저희 한의원과 함께 통풍걸리는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오랜 시간 방치하기 보다는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도움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