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성장장애

유아수면장애 고민이라면

by 본디올한의원 2018. 8. 15.

유아수면장애 고민이라면



어린 아이들을 둔 부모라면 아이가 잘 크기만을 바랄 텐데요. 잘 크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식습관, 운동, 수면 등이라는 것을 모두 알고 있을 거 에요. 잠을 자는 동안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매일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성-장에 문제가 생기지 않아요!! 


성인도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듯이 어린 아이들에게도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유아수면장애가 의심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본원에 내원하여 도움 받아야 해요~!





얼마 전 본원에 내원한 최모씨는 8살 된 아들이 최근 들어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한다고 고민하고 있었어요. 날이 더워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여 최대한 선선한 환경을 만들어 주었지만 잠투정도 심하고 중간에 깨어나는 일도 많아졌다고 하더라구요.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해 그런지 짜증도 많아지고 어딜 가도 자신에게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한다고 해요. 왜 유아수면장애 현상이 발생했는지 원인을 알 수 없다며 고충을 털어 놓았는데요. 최모씨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눠보니 유아수면장애 뿐만 아니라 식욕부진 문제도 가지고 있었어요. 


평소 음식에 대한 욕구가 별로 없고 딱히 무슨 음식을 좋아한다는 것도 없다고 하더라구요. 최모씨는 단지 아이가 입이 짧아 그런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해요. 또래보다 작은 아이가 걱정되긴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클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이러한 이유로 내원한 또 다른 심모씨 역시 8살 된 딸아이를 키우고 있었는데요. 심모씨의 아이는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이었어요. 얼마 전 가족 휴가를 다녀오던 길에 작은 사고가 있었다고 하더라구요. 


오랜만에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돌아오던 길에 3차선의 차량이 갑자기 심모씨의 차량 앞으로 끼어들면서 충돌이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안전벨트를 하고 있었고, 차량도 거의 망가지지 않을 정도의 사고였기 때문에 별 다르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해요. 


눈에 보이는 이상이 없어 집으로 가서 휴식을 취했다고 하는데요. 2~3일 정도 지나자 아이가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작은 소리에도 깜짝깜짝 놀라며 머리가 아프다고 호소했다고 해요. 이상을 느낀 심모씨가 아이와 함께 본원에 내원한 것이었는데요. 





유아수면장애는 이렇듯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해요. 따라서 근본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하는데요~! 외상 없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 소화기계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많아요. 밥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속이 더부룩한 느낌을 받는데 어른들은 잘 먹어야 큰다며 억지로 밥을 먹이려고 해요. 


위에 음식물이 가득 차면 숙면을 이룰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아이들은 늦은 시간에 간식이나 야식을 먹이는 것을 자제해야 해요. 또한 평소에도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유치원이나 학교 등에 새롭게 등원했거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아이들은 이러한 일을 겪을 수 있어요. 때문에 주변 환경이 갑작스럽게 변화한 것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해요~!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아이들은 신체 발달, 정서 발달, 뇌 발달 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초기에 도움을 주어야 해요~!





본원에서는 왜 유아수면장애를 겪고 있는지 파악하여 그에 맞는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심장이 약해 신경이 예민한 아이들의 경우 최대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심신을 안정 시켜주고 있어요. 침, 약침, 한약 등으로 혈액순환을 돕고 호르몬을 정상화 시켜 주고 있어요.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아이들은 부모가 옆에서 신경을 많이 써 주어야 해요~! 자녀의 수면 습관은 부모 수면 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아요. 함께 규칙적으로 잠자리에 들기 위해 노력하고 잠들기 전에는 과격한 운동을 삼가는 것이 좋아요. 


잠을 자지 않는다며 무작정 윽박을 지르기 보다는 잠을 잘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성-장에 악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빠르게 본디올분당한의원으로 내원하여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