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성장장애

손목이 너무 아파요_수내동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9. 16.

손목이 너무 아파요_수내동한의원

 

안녕하세요.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환절기,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수험생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는 감기와 건조하고 찬 외부공기의 영향으로 인한 비염, 축농증, 알레르기 등과 두통, 어지럼증, 어깨 결림, 소화불량, 요통, 생리통, 수족 저림 등이 이 시기에 몸에 이상을 가져오는 주요 질병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수험생이 조심해야할 다양한 질병 가운데 수족저림은 수험생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이 고통 받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손발저림은 일반적으로 말초신경계의 병과 관계가 많은데 말초신경 중 감각신경에 이상이 생기면 운동신경과 자율신경 이상도 동반돼 손발이 저리거나 통증이 오며 감각이 둔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수족저림 증상으로는 근질근질하다, 전기 오듯이 찌릿하다, 화끈거리고 아프다, 뜨끔하다, 손목이 너무 아프다 등 환자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곤 합니다. 이런 증상들은 단순히 손발끝이 저리는 경미한 증상에서부터 심하게는 손목이 너무 아파서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자다가 팔이 저려서 깨는 경우도 있고, 손발뿐만 아니라 전신이 저린 경우도 있습니다.

 

 

 

 

 

 

외적 요인으로는 외부의 찬바람이나 찬물을 많이 접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내적 요인은 비주사말(脾主四末)이라 하여 비위의 기능이 떨어질 때 혈기가 팔 다리로 제대로 순환되지 않아서 많이 생기고, 특히 소화기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외에 기(氣)가 허하거나 습담(濕痰)·어혈(瘀血)·식적(食積)으로도 손발저림이 잘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평소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나 다리를 꼬고 앉는 등 잘못된 자세에 의해서도 쉽게 나타나는데 이는 근육경련과 긴장을 일으키고 척추의 불균형을 가져와 저림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목에서 팔꿈치까지 너무 아파요

 

한의원을 찾는 환자들 중에는 무턱대고 침을 놓아달라는 사람이 더러 있다. 40세의 주부인 안씨 역시 그런 경우였다. 손목이 삐끗했는데 팔꿈치까지 아프고 저리다고 했다. 하지만 아픈 양상을 보니까 삐어서 아픈 게 아니고 신경성, 즉 화에 의해 나타난 증상이었다. 이럴 때는 약으로 치료해야지 침을 맞아보았자 아무 소용이 없다.

 

"이 세상에 내 뜻대로 되는 게 하나도 없지요?"

 

그랬더니 아니나 다를까

"선생님께서 어떻게 제 마음을 그리 잘 아신대요?" 하는 대답이 돌아왔다.

 

"신경성 소화불량이 있으시죠? 기분이 좋지 않으면 차라리 굶어버려야지 억지로 먹으면 목에서 가슴까지 꽉 막힐 겁니다. 또 위에서 꾸르륵꾸르륵 소리가 날 때도 있고, 목에 가래가 끼면서 눈물을 잘 흘리기도 하구요."

 

"네, 사는 게 답답하고 항상 무기력해요. 제가 원래 좀 예민한 편이거든요."

 

"그렇죠? 감정의 기복이 큰데다 자존심이 강해서 남이 하는 소리를 잘 못 들을 겁니다. 그게 바로 이 병의 원인이에요. 신경이 예민한 사람은 감정이 맺히면 어깨와 팔 그리고 등 같은 곳이 아프기 쉽죠."

 

 

 

 

 

 

 

형상체질에 따른 맞춤진료

 

한의학에 따르면'남자는 양에 속하여 기가 흩어지기 쉽고, 여자는 음에 속하여 기가 울체되기 쉽다.' 이는 여자의 경우 기병(氣病)에 걸리기 쉽다는 말입니다. 기병이란 스트레스, 즉 화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화를 풀어주면 쉽게 낫습니다.

 

이렇게 신경성 화에 의해 팔과 어깨에 심한 통증을 느끼던 안씨에게는 '백개자산'을 처방하였는데 두 번째로 내원했을 때는 통증도 사라지고 맥도 현저히 좋아지게 되었습니다.

 

 

 

 

 

 

 

손목이 아프거나 저린 증상은 수험생뿐만 아니라 누구나 경험하기 쉬운 통증입니다. 하지만 그 치료와 양생법은 위의 사례처럼 다릅니다. 저희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각각 헤아려 형상체질로 분류한 뒤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손목통증이 느껴지신다면 저희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셔서 개별맞춤진료 및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