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비염/축농증 클리닉

수내역한의원, 피부가려움증 원인과 치료

by 본디올한의원 2013. 10. 10.

수내역한의원, 피부가려움증 원인과 치료

 

안녕하세요. 수내역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수내역한의원에서 피부가려움증 원인과 치료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피부가려움증은 가장 흔한 피부 질환 증상으로 신체의 일부나 전신에 걸쳐 가려운 자극성 감각을 뜻합니다. 피부에는 어떤 발진도 없고 가렵기만 한 피부 소양증이 있고, 노인성 변화에 의해 피지의 분비기능 저하로 피부 전체가 가려워지는 노인성 소양증, 당뇨병·황달·위장병 등에 수반되는 소양증, 진균·치질 등이 원인으로 발생하는 항문 소양증, 월경·냉대하·수음 등에 의한 여성 외음부의 외음 소양증 등이 있습니다.

 

 

 

 

 

 

 

 

수내역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피부가려움증은 피부가 가려운 것 외에는 특별한 다른 증상은 없지만 전신이 가려운 경우와 음부나 항문 등이 국지적으로 가려운 경우가 있는데 정신을 차리지 못할 정도로 가려워서 긁게 되면 부스럼이 되기도 하고, 함부로 약을 발라 습진이 되기도 합니다.

 

전신적인 피부가려움증은 피부 건조증, 특정 목욕 용품 또는 세제에 의한 자극성 반응, 특정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질환이나 만성 신부전과 같은 질환의 한 증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정적인 스트레스 때문에 유발될 수도 있으며 이런 경우 사지와 목이 주로 가려우나 다른 부위도 가려울 수 있는데 무의식적으로 자주 긁다보면 피부를 두껍게 하고 피부가려움증을 심화시키는 악순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처럼 피부가려움증은 계속 긁을 경우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긁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손톱으로 심하게 긁으면 피부가 손상을 입고 회복되는 과정에서 피부가 두꺼워지는데 이를 태선이라고 하며 이는 만성 가려움증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가슴과 팔에 피부병이 생겨 무척 가려워요

 

얼마 전에 32세인 주부가 가슴과 팔에 생긴 피부병을 고칠 수 없겠느냐며 찾아왔다.

 

"요즘 들어 식욕이 통 없고 입냄새도 심하게 나요. 그러면서 가슴과 팔에 피부병이 생기기 시작했는데 맥주를 마시고 나면 가려움증이 더 심해져요."

 

피부병이 생긴 부위를 자세히 살펴보니 끝이 볼록하게 올라온 것이 꼭 물사마귀처럼 보였다. 그런데 피부병이 맥주를 마시면 더 심해진다는 얘기와 환자의 눈밑에 거뭇거뭇한 그늘이 드리워져 있는 형상으로 보아 담음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일단 담음증상이 있는지 물었다.

 

"가끔 속이 느글거리고 메슥메슥할 때가 있습니까?"

 

"예, 요즘 들어 그런 증상이 더 심해졌어요."

"얼굴이 후끈 달아오르면서 어지럽고 가슴이 두근거리죠? 가슴이 답답하기도 하구요."

 

"맞아요. 근데 제가 그런 걸로 고생하는 줄 어떻게 아셨어요?"

 

 

 

 

 

 

형상체질에 따른 맞춤진료

 

또한 수내역한의원에서 환자의 얼굴을 보니 예민하면서 신경이 날카롭고 결벽증도 있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성격에 대해 이것저것 물어보니 다 맞는다고 했습니다. 식욕을 느끼지 못하는 건 아무래도 신경성인 듯싶었습니다. 배 부분을 진찰해보니 배꼽에서 진물이 나면서 냄새가 났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것을 옹저라고 하는데, 옹저란 쉽게 말해 곪는 것을 말합니다. 옹저는 큰병 중의 하나로 봅니다. 수내역한의원 진단 결과 눈 밑이 검은 것과 피부병이 서로 연관되어 있고, 성격이 예민하면서 날카로운 점도 이 병의 원인이 된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담열에 의해서 오는 피부병으로 판단하여 이진탕에 창출, 백출, 천궁, 산사를 가미해서 1차 치료를 하고, 2차로는 배꼽의 옹저를 치료하기 위해 '가미평위산'을 처방하였습니다.

 

 

 

 

 

 

 

이처럼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질병이라고 해도 수내역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각각 다른 치료와 맞춤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꼭 맞는 진료를 원하신다면 저희 수내역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