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성장장애

[수내동한의원]두통 증상과 치료법

by 본디올한의원 2013. 10. 15.

[수내동한의원]두통 증상과 치료법

 

안녕하세요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두통은 누구나 한번쯤 겪어본 경험이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이때 대부분 두통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두통약 자체가 도리어 두통을 유발한다는 보고도 있기 때문에 두통약을 습관적으로 복용하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두통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수내동한의원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두통은 증상에 따라 긴장형두통과 편두통, 군집형두통 등으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수내동한의원에서는 두통 치료시 환자의 증상과 상담을 통해 판단 후 그에 적합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두통을 정두통, 편두통, 풍한두통, 습열두통 등으로 나누고 있으며 그 밖에 두풍증, 뇌풍증, 수풍증, 위풍증, 내상, 온역 등 다른 병으로 인해 두통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현훈, 즉 어지럼증이 있어도 머리가 아프거나 머리가 텅 빈것처럼 아픈 두통 증상 등 매우 다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수내동한의원은 체질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체질이 같은 사람이라도 두통의 양상이나 형태가 모두 다르므로 치료법도 달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같은 긴장형두통, 같은 편두통이라고 할지라도 수내동한의원에서 한의학적으로 원인을 살펴보면 다른 원인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두통환자들의 체질과 치료법을 수내동한의원에서 분석해보면 편두통의 원인은 보통 담화, 기체, 소양상화의 순이며 수내동한의원 긴장형 두통환자들의 원인으로는 기체, 양명열, 정허, 심조증, 기허, 두풍증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공연히 불안하고 작은 일에도 예민해요

 

저희 수내동한의원을 찾아온 53 세의 김씨는 어디가 아파서 오셨느냐고 물으니 대뜸 팔자타령부터 늘어놓았다. 그게 거의 30분 동안은 계속되었던 듯하다. 많은 이야기를 했지만 치료에 도움이 된 내용만 대충 요약하자면 이렇다.

 

"지금 생각하면 다 팔자소관이지 싶습니다. 열한 살 때 협담으로 수술을 받았는데 의사도 죽는다고 했어요. 그래도 다시 기적같이 살아낫지 뭡니까? 하지만 촌구석에 무슨 돈이 있어 제대로 치료를 받았겠어요. 결국 치료도 다 받지 못하고 퇴원했죠. 그렇게 아프기 시작하면서는 통 누구하고 어울리질 못했어요."

 

그 다음에 재발한 적이 없느냐고 물으니 서른 살 때 광부 생활을 잠깐 했는데 그때 폐결핵을 앓았다고 한다. 8개월 동안 약을 먹으면서 요양한 덕에 폐결핵은 좋아졌지만 지금도 가래가 많이 끼고 가끔씩 혈흔도 보인다고 걱정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답답해서 잠도 잘 못 자요. 병원에 가보면 아무 이상이 없다면서 오히려 저한테 왜 없는 병을 만드냐고 그러네요. 그럴 때면 동료들도 저를 멀리하는 것만 같고…, 정말 어떻게 살아야 할지…."

 

 

 

 

 

 

형상체질에 따른 맞춤진료

 

김씨의 외모를 보니 법령(광대뼈와 코 사이를 지나 입가로 내려오는 선)이 파이고 양 볼에 살이 없으면서 턱이 뾰족했고, 이마에 주름이 많이 잡혀 있었습니다. 이런 사람은 원래 여유가 없고 매우 예민한 형으로, 성격이 굉장히 급하면서 마음이 편치 않은 것이 특징으로 김씨의 경우처럼 가슴이 두근거리고 답답하며 공연히 불안하고 예민해지는 증상을 한의학에서는 '심조증'이라고 합니다. 이럴 때는 '향사평위산'을 쓰면 효과가 좋습니다.

 

사람은 힘이 있을 때 비로소 모든 일에 자신감이 생깁니다. 그리고 그 힘을 만드는 데는 건강보다 더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김씨도 어느 정도 건강을 되찾자 사회생활에도 점차 적응해 나가는 눈치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질병이라고 해도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각각 다른 치료와 양생법으로 개별 맞춤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꼭 맞는 진료를 원하신다면 저희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