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비염/축농증 클리닉

비염치료방법 분당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12. 3.

비염치료방법 분당한의원

 

 

흔히 알고 있듯 코는 우리가 공기를 들여 마시거나 내쉬는 호흡을 할 때 통로로써의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흡입된 공기는 비강을 통하여 따뜻해지고 적당히 습해지는데 이와 같은 가온가습작용을 코가 하지 못하게 되면 건조하고 찬 공기가 인두나 기관으로 들어가 자극이 되고 염증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이런 경우 습도가 부족하여 코의 섬모운동이 활발하지 못하여 비염에 잘 걸리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분당한의원 본디올한의원에서 비염치료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비염에 걸리는 이유는?

오늘 분당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비염치료방법에서 비염이란 코감기가 잘 낫지 않아서 급성비염이 되어 콧물, 기침, 코가래, 코막힘, 미열, 두통 등이 올 수가 있으며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재발이 된다든지 축농증이나 만성비염의 증상으로 발전 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자주 비염에 걸리는 이유에 대해 분당한의원에서 살펴보면 이는 코에 대한 치료만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코 질환이 생기게 되는 원인을 코 자체문제 뿐 아니라 오장육부 특히 체질이나 소화상태, 생활환경 등을 통해 비염치료방법을 고려하게 됩니다.

 

과거엔 요즘처럼 발병률이 높지 않았지만 요즘은 알러지성 비염으로 분당한의원을 찾아오시는 환자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알러지성 비염은 많은 분들이 주로 환절기에 발생하거나 단순히 꽃가루로 인해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요즘은 어느 특정한 시기나 계절에 관계없이 거의 일 년 내내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들

일반적으로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맑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이 나타납니다. 만일 특별한 감기기운이 없이 유독 코와 관련된 증상이 2주 이상 나타난다면 비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코막힘이 심하거나 간혹 노란 끈적이는 콧물을 겸한 경우는 축농증(부비동염)과 합병된 것일 수 있습니다.

 

알러지성 비염의 경우는 꽃가루, 집먼지진드기 등이 대표적인 원인 항원이 됩니다. 더불어서 이러한 항원이 아닌 찬 공기, 냄새 등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혈관운동성 비염이 있습니다. 분당한의원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알러지성 비염은 꽃가루가 날리는 환절기 혹은 일 년 내내 증상이 나타나고, 혈관운동성 비염은 주로 늦가을이나 겨울의 추운날씨에 심해집니다. 이것이 심해지면 만성 비후성 비염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코에 대한 한의학적 병명은 폐의 열로 인하여 냄새를 잘 맡지 못하고 심해져서 누런 콧물이 나오는 것을 비연이라 하고 맑은 콧물이 나오는 것을 비구라고 하며 비후성 비염처럼 콧살이 자라난 것을 비치라고 합니다.

 

 

 

 

 

 

코 이외의 전체적으로 병의 근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의 알러지성 비염치료방법은 코의 기능을 주관하는 폐의 기능을 정상화하고 전신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어 진행하게 됩니다. 먼저 코에 병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병의 근원이 어디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코 이외의 증세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환자의 몸의 전체적인 상태를 충분히 파악하여야 합니다.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나는 등의 코에 관련된 증세 이외에도 소화나 소변, 대변, 한열감(寒熱感) 등 몸의 전체적인 면을 살펴야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한약을 처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비염치료를 할 때 일시적인 증상 완화보다 주로 약해진 폐 기능을 강화하여 원기를 회복시켜 면역력과 자연적인 치유력인 저항력을 일으켜주는 처방을 하여 비염을 근본적으로 치료합니다.

 

비염을 앓고 계신 환자분들이 분당한의원에 방문하여 비염치료를 받고자 할 때 짧은 기간 한약을 복용하고 빨리 낫기만을 바라는 조급한 마음에 원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염치료는 간단치 않고 대략 2-3개월가량의 복용기간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조금 먹고 빨리 나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오랜 세월 동안 앓아온 만성 비염은 그렇게 쉽게 고쳐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맑은 공기를 마시려고 노력도 해봐야 하고 불규칙적인 생활, 나쁜 자세를 피하려고 노력도 하셔야 합니다.

 

 

 

 

 

 

이처럼 비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은 호흡기 자체만의 병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같은 병명이라고 해도 각각의 비염치료방법은 다르게 됩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릅니다.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잘 살펴서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꼭 맞는 비염치료방법을 원하신다면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 031-712-754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