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형상의학으로 본 여성질환_분당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12. 5.

형상의학으로 본 여성질환_분당한의원

 

안녕하세요.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형상의학에서 여자다운 여성의 모습이란 피부가 희고 마르며, 몸에 비하여 머리가 작고, 얼굴에서는 입과 눈이 예쁘게 생기고, 몸통에서는 키가 작고, 가슴과 엉덩이가 발달하고, 뼈가 가늘며 살결이 곱고 부드러워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남자는 천기(天氣)가 여자는 토기(地氣)가 성해야 한다

분당한의원에서 형상의학에서 설명한 모습들을 종합하여 예를 들면 비너스 상을 떠올리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이런 신체적 특징은 본래부터 여자가 지니고 있는 내적 특징에서 비롯됩니다. 동의보감에 “남자는 양이고 여자는 음이며, 남자는 천기(天氣)가 성하고 여자는 토기(地氣)가 성하며…”라고 쓰여 있습니다. 여기서 천기는 인간을 바로세워주고 지켜주는 성질이 있으며 토기는 채워주고 길러주고 살찌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렇게 여자는 토기가 발달하여 하늘의 기운보다 땅의 기운을 더 많이 받고 태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여자가 땅의 기운을 받아 여자답게 태어나는 원칙에서 벗어나 천기를 많이 받아 태어나면 남녀의 성정이 뒤섞이게 되어 흠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흠을 찾아 생긴 모습대로 치료하는 것이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 여성질환 치료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당한의원에서 다음과 같이 한 예를 들어 형상의학으로 본 여성질환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가 검은 여자의 경우 

형상의학에 따르면 피부색이 검은 여자는 여성성보다 남성성이 더 강한 사람으로 외부의 힘든 여건들과 맞서 이길 수 있는 강한 기질을 지녔다고 보는데 이런 여성이 집안에서만 생활하다보면 남성처럼 강한 기가 제대로 풀리지 못하고 울체되어 신경성두통이나 신경성위염, 우울증, 생리불순, 갑상선 질환 등이 쉽게 발병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여성일지라도 피부색이 검은 경우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통해 기가 쌓여 울체되는 것을 풀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것이 분당한의원의 병을 치료하는 좋은 처방이자 삶의 지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는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 피부가 무척 검고 머리카락엔 윤기가 없고 굵었으며 광대뼈가 나온 얼굴의 30대 중반 여성이 내원하셨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 여성은 집에 있으면 마음이 편치 않고 답답해서 견딜 수가 없지만 나갈 수 있는 형편이 되지 않는다며 고통을 호소했습니다.

 

한의학에서 볼 때 여성의 경우 피부가 검다는 건 신수기(腎水氣)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같은 증상은 대체로 신장이 허할 때 나타나게 됩니다.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의서를 살펴보면 신장이 허하면 마음이 공연히 초조하고 곧잘 무서움을 타며, 얼굴빛이 검고 기지개를 잘 켜며 아랫배가 아프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신장이 나쁠 때는 뼛골이 아픈 골수통과 대변보기가 어렵고 어지럼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저희 분당한의원에서는 신이 허해서, 즉 음이 부족해서 오는 것으로 판단하여 '자음강화탕'을 복용하게 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여성이 남성성을 더 많이 받고 태어난다면?

이처럼 분당한의원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여자는 땅의 기운을 받아 태어나는데 하늘의 기운인 남성성을 더 많이 받아 태어나면 여자의 기본 원칙에 벗어나 형상적 흠을 가지게 됩니다.

 

여자는 이러한 형상적인 흠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기 성취도 느끼지만 동시에 질병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흠을 가진 여성들에게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병을 치료 한다’는 형상의학 치료는 보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여성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게 됩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릅니다. 따라서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잘 살펴서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하고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 031-712-754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