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비염/축농증 클리닉

미세먼지 등 겨울알레르기의 원인_분당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12. 10.

미세먼지 등 겨울알레르기의 원인_분당한의원

 

 

최근까지도 중국에서 넘어온 미세먼지로 인해 서울에는 사상 처음으로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지는 등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마스크 착용과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고 특히 폐 기능이 약한 천식·비염 환자나 심장 질환을 앓는 환자들에게는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각별한 주의를 당부 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호흡기 건강에 즉각적인 타격을 주기도 하지만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콧물, 재채기, 코 막힘 등의 겨울 알레르기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증상이 감기증상과 비슷하여 방치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분당한의원에서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겨울철 석 달을 '폐장(閉藏)'이라고 하는데, 물이 얼고 땅이 갈라지며 양(陽)이 움직이지 못한다. 일찍 잠자리에 들고 해가 뜬 뒤에 일어나야 한다. 마음을 숨기는 듯, 딴 생각이 있는 듯, 무엇인가 있는 듯이 하며 추운 곳보다는 따뜻한 곳에 가고 피부에서 기가 자주 새어 나가지 않도록 한다. 이것이 겨울 기운에 호응하는 것이니 양장(養藏)의 방법이며 이를 지키지 않으면 신(腎)을 상하고 봄에 다리가 약해져 살리는 힘이 적어진다”고 쓰여 있습니다.

 

이맘때쯤이면 두꺼운 니트나 코트, 목도리를 착용한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주변에 이러한 겨울알레르기를 유발할 요소들이 급증하여 겨울알레르기성 질환으로 한의원을 찾아오는 환자분들이 늘어납니다. 물론 이런 털 종류의 의상들은 추위를 막아주기 위한 것이지만 쉽게 알레르기를 유발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흔히 겨울엔 꽃가루가 없기 때문에 알레르기 질환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앞서 분당한의원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겨울철 의상들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의 서식지가 되기도 하므로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즉 알레르기의 원인물질 중 하나인 진드기 등이 침구류뿐만 아니라 목도리, 장갑, 니트류 등에서 더 번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겨울철 알레르기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 가운데 절반은 집 먼지 진드기로 인해 알레르기 증세를 보입니다. 특히 찬바람이 불면 건조한 공기 탓에 피부가 금세 푸석거리고 잘 트며, 야외활동이 적어지고 실내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집안의 집 먼지 진드기로 인해 알레르기 피부염 증세가 더 심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찬 공기가 피부 건조와 가려움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바깥에서도 피부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겨울알레르기가 발생하는 원인을 한의학적 측면으로 보면 분당한의원에서 참고한 <황제내경(黃帝內經)>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인체의 정기(正氣)가 충만하면 정신이 편안하니 어찌 질병이 발생하겠는가', '정기(正氣)가 충만하면 사기(邪氣)는 침범을 못한다.' '사기(邪氣)가 몸 안에 들어오는 것은 정기(正氣)가 반드시 허약해진 때문이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이때 정기(正氣)란 생체의 면역 계통의 정상적인 기능을 의미하는데 정기(正氣)를 북돋아주고 사기는 몰아내는 치료원칙에 따라 구체적인 처방과 약재의 분류가 이루어져야 비로소 면역성 질병의 치료와 예방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와 같이 한의학은 어떠한 질환에 대하여 종합적인 치료를 하게 되는데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겨울알레르기에 해당하는 환자의 증상이 비슷하여도 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다를 수 있으며 원인이 동일하더라도 체질에 따라 증상이 서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그 치료도 개체와 질병의 속성에 맞추어 적절한 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분당한의원에서 겨울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한방치료는 크게 2단계로 나누어지는데 증상이 나타날 때는 그 증상을 없애는 치료와 증상이 전혀 없을 때는 정기를 북돋아 면역기능을 보강시키는 치료입니다. 쉽게 말해 겨울알레르기 질환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미세먼지 등 겨울알레르기의 원인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릅니다. 따라서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잘 살펴서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꼭 맞는 겨울알레르기질환 치료를 원하신다면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 031-712-754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