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갱년기증후군

갱년기 우울증 극복법

by 본디올한의원 2014. 2. 20.
갱년기 우울증 극복법

 

 

50대에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어깨에 결림이 오는 오십견? 물론 이 질환도 오십대에 퇴행적인 원인으로도 많이 나타나고 있지만 갱년기 역시 다양한 증상으로 여성들의 일상생활을 불규칙적으로 만들어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갱년기의 경우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알고 있지만 최근에는 남성들에게도 남성 갱년기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한 성별에만 치중하지 않고 나타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남성들도 관리를 해야 합니다.

 

특히 갱년기 증상 중 우울증은 여성들 10명 중 7명이 겪을 정도로 심각한 모습을 보이는데요. 이 우울증이 위험한 이유는 단순히 마음으로 심란한 모습을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방치하게 되면 목숨까지 위태로워질 정도로 위험하기 때문에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전문의와 진단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갱년기가 올 시기에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여 난소 기능이 상실되고 에스트로겐 분비가 없어져 임신을 할 수 없게 되는데요. 이 때에는 월경이 불규칙적으로 나타나고 잦은 두통과 피로감과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갱년기 증상의 경우 한번 나타난 후에 없어지는 증상이 아니라 관리를 하지 않게 되면 증상이 지속되는데요. 보통 진단을 할 때 1년간 생리가 없어진 경우 폐경이라고 얘기하고 폐경 전후 2~3년을 갱년기라고 합니다.

 

이런 갱년기에는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요? 보통 갱년기의 경우 호르몬 이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호르몬제를 투여하는 방법으로 갱년기를 치료하게 되지만 현재 신체의 상태에 따라 잘못 투여하는 경우 부작용 등으로 고생을 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고 난 후에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호르몬제에 의지하기 보다는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진행하여 근력이나 골밀도를 강화하여 갱년기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골다골증을 예방하고, 우울증의 큰 원인으로 호르몬 분비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도 호르몬 분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검은콩이나 오디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등의 방법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육아 우울증 환자도 점점 늘어나고 있어 우울증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리기 때문에 마음이 치료되지 않으면 겉으로 표현이 드러나는 증상을 치료하려고 해도 막을 수 없습니다.

 

 

 

 

<치료사례>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셨던 50대 초반의 여성분은 남성분과 동갑내기였는데 두분 모두 갱년기 증상으로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남편 분보다는 아내 분의 증상이 심각해보였는데요. 소변 보는 횟수가 대폭 늘어났고 소변 조절도 힘들다고 하였으며,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내고 짜증을 내며 눈물이 많아졌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잠을 못 자서 불면증으로 고생하고 밥을 먹고 소화하는 것도 힘들다고 하였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은 이 환자의 경우 비장의 기운을 강화할 수 있는 삼령백출산을 복용하도록 하여 원기를 회복할 수 있게 하였고 불면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실면혈을 자침하고 위장의 기능을 북돋워줄 수 있는 위정격도 자침하였는데요.

 

이후 잠도 점점 늘어나 정상적인 수준으로 돌아왔고 신체적인 균형을 되찾아 소화기능도 향상되었으며 잦은 짜증도 줄어들었습니다. 치료 외에도 일상생활에서 서로간에 배려하고 양보할 수 있는 몇 가지 사항과 간단한 운동 등을 말씀 드렸는데 그것까지 잘 지켜주셔서 빨리 회복할 수 있었던 케이스였습니다.

 

 

 

 

갱년기 우울증도 현재 불편한 점 (갱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을 해결해 줌으로써 오장육부가 활성화되면 우리 몸의 정기신혈이 바로 운행되면 갱년기 우울증뿐만 아니라 갱년기증후군도 치료할 수가 있습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증상을 보이더라도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