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비염/축농증 클리닉

코감기 빨리 낫는 법 이렇게?

by 본디올한의원 2014. 3. 5.
코감기 빨리 낫는 법 이렇게?

 

 

최근에 미세먼지가 심하고 환절기로 인해서 코감기로 고생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여기 저기 코를 훌쩍이는 소리와 기침을 하는 소리로 가득 차있는데요.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감기의 뿌리를 뽑는다는 것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감기를 이겨낼 수 있는 신체조건을 만드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코감기와 같은 감기 환자분들이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할 때면 코감기 빨리 낫는 법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 때마다 감기바이러스를 이겨낼 수 있는 기초적인 체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코감기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보이는 질환인 만큼 전염도 쉽고 재발하기도 일쑤며 위와 같이 기초체력을 기르지 못해 허약한 체질이 되면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약을 먹으면 금방 낫거나 그냥 놔둬도 언젠간 낫겠지 라는 생각을 가지기 때문인데 이렇게 방치하게 되면 신체의 면역력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감기뿐만 아니라 또 다른 면역질환으로 고통을 받을 수 있으므로 감기를 가벼운 증상으로만 여기는 것은 잘못된 판단입니다.

 

 

 

 

약을 먹게 되면 감기가 낫는 것처럼 느끼지만 이는 코가 흐르는 증상, 기침이 나오는 증상 등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 것이지 감기의 뿌리를 뽑아낸 것은 아니며, 기초체력을 길러 감기에 걸려도 빠른 시일 내에 회복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도 콧물이 흐르고 코가 막히는 코감기, 기침만 하는 기침감기, 온몸이 춥고 열이 나는 몸살감기 등 여러 가지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 이 역시 증상이나 형상의학적으로 진단하고 체질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므로 전문의를 통해 진단받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폐가 좋지 않아 기침을 하는데 감기라고 생각하거나 알레르기 비염인데도 불구하고 코감기로만 여기는 분들이 그 증상만 잡으려는 치료를 하게 되면 더 이상 치료에 진전이 없고 증상만 악화되는 경우가 너무나 많은데요.

 

약을 먹거나 오랜 시간이 지나도 감기와 관련된 증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감기와 관련한 2차적인 질환을 해결함으로써 감기증상을 잡아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자신의 몸 상태를 꾸준히 체크하도록 해야 합니다.

 

 

 

 

<치료사례>

30대 초반의 여성분이 아이와 함께 코감기 증상으로 고생을 해서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으로 내원을 해주셨죠. 이 분도 역시 코감기 빨리 낫는 법에 대해 물으셨는데요. 아이의 경우 코감기인줄 알았지만 비염으로 알레르기 비염을 잡아줄 수 있는 한방치료를 통해 해결하였고 여성분은 코감기로 고통을 받고 있었는데 기침을 동반하는 모습을 보고 형상의학적으로 진단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코가 컸고 피부가 하얀 모습을 보였습니다. 형상의학적으로 볼 때 이런 분들의 경우 폐 기능이 좋지 않고 외부의 기운에 대한 적응력도 좋지 않기 때문에 코감기에 걸릴 확률이 굉장히 높아 평소에 관리를 소홀하게 한다면 쉽게 코감기에 걸려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폐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한방치료를 진행하였고 평상시에 신이와 귤껍질, 박하 등을 달여 마시도록 하여 코와 폐의 기능을 향상시켜 코감기 증상을 잡는데 도움을 드렸습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증상을 보이더라도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