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분당한의원_산후조리

by 본디올한의원 2014. 4. 17.
분당한의원_산후조리

 

 

여성이 임신을 하고 나면 신체에 여러 가지 변화가 나타나는데 출산을 한 후까지도 임신 전에는 있지 않았던 증상들이 지속되어 나타나면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주는 경우도 많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출산을 하게 되면 산후조리를 하여 신체를 가다듬는 시기를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여러 질환들로 지속적인 괴롭힘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관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분당한의원에서 말씀 드립니다.

 

산후조리는 첫째, 100일까지 부부생활을 삼가 하셔야 합니다. 출산의 과정을 지나면서 몸의 관절은 릴렉스 호르몬의 작용에 의해 모든 관절이 느슨해져 있습니다. 치골과 천골, 장선관절, 고관절 등 골반 주변 관절 뿐만아니라 전신의 관절이 이완되어 있으므로 자궁과 골반에 자극이 되는 성생활을 하면 자궁의 수축이 멈추게 되어 배가 꺼지지 않습니다.

 

둘째 마음을 편안하게 하셔야 합니다. 산후에 변한 몸과 지친 마음으로 우울감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무리한 노동과 너무 빨리 살을 빼는 목적으로 운동을 시작하시면 약해진 관절에 손상이 와서 산후풍을 초래합니다.

 

넷째, 찬 성질을 가진 음식은 피하고 찬바람도 피해야 합니다.

 

 

 

 

산후에 면역력이 떨어져 있으므로 풍한에 의한 감기가 올 수 있습니다. 너무 덥지 않게 적당히 따뜻하게 하여 기혈순환이 좋아지도록 해야 합니다. 너무 따뜻하게 하여 땀을 많이 흘리면 진액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온도를 유지하여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음식은 약해진 기력을 회복할 수 있는 정도의 소화에 편한 음식으로 드셔야 합니다. 너무 딱딱하거나 칼로리가 높고 기름진 음식, 술, 밀가루 등은 꼭 피하셔야 합니다. 모유 수유를 통하여 아이도 엄마와 똑같이 먹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분당한의원에서는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은 너무 길지도 짧지도 않게 약 10분 정도만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을 드리는데요. 이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오로 등의 분비물 등으로 청결을 유지해야 자궁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셔야 합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문제가 많이 나타나 분당한의원에 진단을 받으러 오시는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바로 산후어혈로 인한 문제로서 신체의 여러 증상으로 고통 받다가 더 이상 참지 못해 내원을 해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오로가 정상적으로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 이 과정이 진행되지 않으면 어혈이 그대로 몸 속에 머무르고 제대로 순환이 되지 않아 어혈이 생긴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달리 나타나며 괴롭히게 됩니다.

 

보통 출산을 하고 나면 몸을 보신해야 한다며 좋은 음식이나 한약을 통해 건강을 챙기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몸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는데 시간이 더 걸리거나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원인이 되는 산후어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사례>

 

20대 후반의 여성분이 원인도 모르는 채 아랫배가 아프고 몸에 힘이 항상 빠지는 증상으로 저희 본디올 분당한의원으로 내원을 해주셨습니다. 이는 출산 후에 산후조리를 하는 과정에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증상이 심각해져 내원을 한 것으로, 진단을 해보니 산후어혈로 인한 문제라고 판단하고 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산후조리를 하면서 몸을 보신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을 하시지만 어혈을 먼저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분당한의원에서는 궁귀조혈음을 투여하여 산후어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그간 산모가 기와 혈이 불규칙했던 것을 보허탕을 통해서 정상적인 상태로 바꾸어 신체에 나타났던 증상을 호전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처럼 산후관리에는 순서가 있습니다. 그리고 꼭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후관리를 진행하면서 후유증을 예방하고 임신 전의 상태로 빠른 쾌유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나타난 증상을 확인하고 이상이 있을 시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출산을 경험한 여성의 경우 산후조리가 평생의 건강을 좌우합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다르더라고 산후라고 하는 특수한 상황에서는 산후 몸 관리가 최우선입니다. 앞에서 제시해 놓은 여러 가지 산후 조리법을 잘 지켜서 많은 여성들이 겪는 산후풍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여성질환 > 임신.출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덧 심할 때 참지 말아야  (0) 2014.05.02
무월경 임신 치료는  (0) 2014.04.21
임신 중 한약 복용 괜찮을까?  (0) 2014.03.20
임신 중 하혈  (0) 2014.03.13
임신 중 감기  (0) 2014.03.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