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성장장애

여드름 한방치료

by 본디올한의원 2014. 4. 28.

여드름 한방치료

 

요즘 사춘기 여학생들의 최대 고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마 사춘기에는 외모에 엄청난 관심이 있기 때문에 얼굴에 뭐가 나게 되면 굉장히 신경을 쓰고 예민하여 쉽게 화를 내는 모습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특히 사춘기 때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여드름이 많이 나게 되는데요. 여드름이 단지 호르몬의 영향으로만 나타나게 될까요?

 

한의학에서 얼굴은 오장육부를 나타내는 거울과 같다고 봅니다, 우리 몸 속 오장육부의 상태에 따라 얼굴 안색도 변합니다. 청소년기 여드름은 사춘기에 인체의 기혈이 왕성해지면서 열이 발생하여 나타나는데 시간이 지나면 완화됩니다. 하지만 빨리 없어지지 않는다면 신경이 많이 쓰이면서 공부에 방해가 되겠죠?

  

 

 

여드름이 나타나는 위치는 몸 내부의 오장육부와 관련이 많습니다. 이마에 주로 나타나면 폐나 심장의 문제로 보고, 볼 주변에 나타나면 위나 간에 열이 많기 때문이고, 입과 턱 주변에 주로 나타나면 자궁(생리불순, 냉대하, 생리통)과 위의 이상으로 생기게 됩니다.

 

, 술을 많이 마시는 성인 남성, 저녁 식사량이 많은 직장여성의 경우는 아래 턱 옆으로 많이 생기는데 이것은 대장에 습열(濕熱)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위치뿐만 아니라 여드름의 모습이 끝이 곪는 경우가 있고 곪지 않고 부어 오르고 열이 나면서 가려운 경우도 있는데 치료법은 각각 다릅니다.

 

이처럼 여드름의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위치는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체질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여 각각 다른 한방치료로 여드름을 다스리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많은 분들이 여드름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이는 증상이기 때문에 아무렇지 않게 넘어가거나 자신이 직접 짜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흉터가 남을 수 있고,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여드름을 짠 후 흉터를 제거하는 방법도 찾곤 합니다.

 

                          

 

그러나 여드름을 방치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여드름이 나타난 위치에 따라 신체기관이 좋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방치하면 다른 질환으로 고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에 대해 한방치료를 할 때에는 단지 피부에 나타난 여드름을 제거하는 데만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여드름이 나타나게 된 근본적인 원인과 그 뿌리부터 찾아 제거하는 방법으로 여드름을 관리하게 됩니다.

 

보통 여드름을 관리하기 위해서 여드름을 짜고 연고를 바르는데 이는 일시적으로만 여드름이 관리될 뿐 아니라 염증이나 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위처럼 한방치료를 통해서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여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경우에 따라서 여드름을 따로 치료하지 않아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 최근 들어서 성인여드름도 굉장히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는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현대인들의 고질적인 문제인 스트레스나 화병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이를 다스릴 수 있는 한방치료를 통해 관리해야 성인 여드름도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치료사례>

 

20대 중반의 여성이 여드름으로 고민이 많아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으로 내원을 해주셨습니다. 다른 곳보다 입 주변에 집중적으로 여드름이 분포되어 마스크를 착용한다고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형상의학을 통해 진단하고 종합한 결과 스트레스로 인해 소화장애가 일어나 여드름이 나타난 것으로 판단하여 이에 맞는 한방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여드름은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부위마다 원인이 다른데 이마의 경우 심장과 방광에 문제가 있는 것이고, 볼에 나타난 경우 간담, 사례의 여성분처럼 입 주변에 많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위장이나 자궁의 문제가 원인이 되어 여드름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향사평위산과 침 치료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한방치료를 진행하였고, 이후 입 주위의 여드름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없어졌으며 소화불량이나 변비 등의 문제도 말끔하게 사라졌는데요.

 

                         

 

이처럼 여드름은 단순히 증상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제대로 된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안일하게 생각하지 말고 전문의를 통해 어떤 문제로 여드름이 나타났는지 정확한 진단을 받아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르고 병이 나타나는 부위도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증상을 보이더라도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