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

여름철 냉방병 증상치료

by 본디올한의원 2014. 6. 23.
여름철 냉방병 증상치료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집, 회사를 불문하고 에어컨 등 냉방장치를 가동하지 않는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길거리엔 찬 음료나 찬 음식을 먹는 사람들을 쉽게 목격할 수 있는데요.

 

여름철 감기, 설사, 두통 등의 증세를 보이는 환자들이 늘어나는데 이는 냉방병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냉방병이란 의학적으로 명확하게 정의되지는 않았지만 보통 여름철 냉방장치로 인해 생기는 불편한 증상들을 일컬어 말합니다.

 

 

                           

 

 

여름은 더운 계절로 모든 만물이 번성하고 열기가 가득한 시기입니다. 사람도 체온이 오르고 땀을 흘려야 하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에어컨 등으로 냉방시설이 된 곳에서 오래 생활하거나 찬 음료를 즐겨 마시게 되면 감기와 비슷하고 무기력한 냉방병이 오게 됩니다.

 

체질적으로 바짝 마른 사람이 찬바람이나 에어컨 바람에 자주 노출되면 배가 아프다고 하는 것을 한방에서는 서풍이라고 말하는데요.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여름철에 감한(感寒)하는 증은 찬 것을 너무 많이 취한 것이거나 너무 시원한 곳에서 냉기를 받거나 풍한 등으로 밖을 상하거나 물, 얼음 등을 섭취하여 안을 상한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좀 더 냉방병 증상들을 살펴보면 인체의 체온을 조절하는 시상하부의 자율신경에 이상이 생겨서 두통, 어지러움, 무기력감, 한기, 소화불량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경우 복통이나 설사, 콧물, 기침 등의 감기증상이나 생리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얼굴과 손발이 붓거나 쉽게 피로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냉방병은 사람마다 차이가 많이 나는데 같은 공간에 있다고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예민해서 쉽게 냉방병이 걸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신체의 리듬을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만성질환자나 노인, 어린아이의 경우 급격한 온도변화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체가 가장 부담을 느끼지 않고 체온 조절을 할 수 있는 온도는 24℃~29℃ 정도인데요. 그 이상이나 이하의 경우 땀이나 근육을 통해 열을 발산, 생산해 체온을 조절하게 됩니다.

 

따라서 에어컨이나 찬바람이 신체에 직접 닿는 것을 피하시고 장시간 노출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면 긴 옷을 준비해서 적절히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냉방장치를 사용하다보면 창문을 닫아둘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면 실내공기가 제대로 순환되지 못 하는데 이런 경우 많은 유해물질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뿐만 아니라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등의 농도가 높아져서 호흡기질환이나 신경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여름철 냉방병 증상에 따라 치료를 실시하는데 서병에는 주로 이향산을 사용하며 배꼽을 눌러 통증이 느껴지면 이중탕을 쓰고 있습니다. 서풍인 경우 곽향정기산에 창출, 강활을 가하고 인삼양위탕에 향유, 백편두를 가미하여 사용하면 좋습니다.

 

여름철 냉방병 증상치료에는 곽향정기산을 처방하는데 이는 피부호흡을 시켜주는 처방입니다. 풍문에 보면, 비인의 중풍에 대해 나오는데 살이 찌면 피부호흡이 잘 안되고 내울(內鬱)로 내열이 많으니 심장에 부담이 되어 갑자기 중풍이 되거나 손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때 곽향정기산을 쓴다고 하였습니다.

 

다시 말해 여름철 땀을 흘리는 것은 피부가 호흡을 하는 것으로 땀이 나지 못하면 병이 되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봄,여름,가을,겨울의 계절의 변화에 따라 제 계절에 맞게 생활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다음 계절에 가서 병이 오게 되는데 여름에 너무 서늘하게 지내면 가을에 가서 학질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의 생긴 모습도 중요하지만 계절의 변화에 따라 계절에 맞게 생활을 해야 오장육부가 활성화되고 인체의 정기신혈이 흐트려지지 않고 우리 몸의 원기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생긴 모습에 따라 형상체질을 분류하여 병을 치료하지만 그 이전에 모든 사람이 천지 자연의 법도에 맞게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성장기 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한증 치료 민간요법 도움  (0) 2014.07.03
수면장애 불면증 수내동한의원  (0) 2014.06.24
코감기 빨리 낫는법  (0) 2014.06.19
배가 아파요, 소화불량인가?  (0) 2014.06.12
두통 원인 없애는법  (0) 2014.06.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