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

비만 해독치료, 해독식단은?

by 본디올한의원 2014. 8. 11.

비만 해독치료, 해독식단은?




비만은 단순히 외적인 아름다움뿐 아니라 건강에도 이상신호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비만치료 시장을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인 추세 중 하나입니다. 오늘 비만 해독치료 한의원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비만 해독치료와 관련하여 해독식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가지 예로 한 여성의 식단에서는 패스트푸드나 밀가루 등은 찾아볼 수 없고 대신 유기농 주스, 통곡밀, 유기농 고기 등의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비만 환자였습니다. 물론 단편적으로 식단만 보았을 때는 매우 훌륭한 식단이지만 문제는 먹는 양이었습니다. 이 여성의 섭취량은 일반인의 서너 배는 되어 보였는데요.




옛말에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는 말로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 할 지라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신체 내에 있는 소화효소를 낭비시켜 인체균형을 무너뜨리게 됩니다.



또한 최근 떠오르는 다이어트 이슈로는 탄수화물 중독을 꼽을 수 있는데요. 우리가 생활하며 하루 정해져 있는 일정량의 탄수화물보다 지나치게 섭취를 하며 이것이 비만은 물론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배가 부른데도 계속 무언가를 먹으려고 하는 것일까요? 비만 해독치료 한의원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열량은 채웠을지라도 필요한 영양소를 채우지 못하였기 때문에 영양소 부족 상태를 열량이 필요한 상태로 오인하여 몸 속에서 계속 음식을 먹고자 하는 욕구를 발생시키는 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를 다른 시각으로 해석하자면 인간은 많이 먹어서 살이 찌는 것이 아니라 독으로 인해 살이 찌는 것이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의 몸은 음식을 섭취하여 생활에 필요한 영양소와 열량을 얻게 되고 이 외에 불필요한 지방과 독은 몸 밖으로 배출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과한 음식 혹은 불량음식을 섭취함으로 인해 음식독이 과다하게 유입될 경우 신체는 자연치유력 기능을 상실하여 지방이 쌓이든 독소가 쌓이든 이를 그대로 내버려 두게 되고 이는 비만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앞서 말씀드렸듯이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과식을 할 경우 과식은 우리 인체의 균형을 무너뜨리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만 해독치료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비만치료를 위해 내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해독식단을 권장하여드리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하루 식단은 1단 1효 1일 입니다. 한끼는 단식, 한끼는 효소반찬, 한끼는 일반식을 하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해독밥상입니다.



이는 한끼는 완전히 굶어 우리 소화기관을 충분히 쉬게 해주고 한끼는 효소반찬을 섭취하여 소화기관이 원활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일반식을 통해 부족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효소반찬이란 식사를 할 때 반드시 함께 섭취해야 할 반찬으로 오이, 당근, 고추, 브로콜리, 파프리카, 양파, 멸치, 미역, 다시마, 마늘쫑, 양배추, 기타 쌈채소 등을 말합니다. 이러한 효소반찬을 만들 때는 소금, 설탕, 화학조미료를 이용하여 조리하기 보단 제대로 발효되어 숙성된 된장, 고추장 등 발효양념에 찍어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원활한 독소배출을 위해 과식은 삼가하고 올바른 식습관으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비만 해독치료 한의원에서는 생활교정과 한약, 운동요법 등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비만 해독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증상을 보이더라도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저희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