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성장장애

분당 성조숙증치료, 조기성장 원인

by 본디올한의원 2014. 8. 21.

분당 성조숙증치료, 조기성장 원인




성장부진으로 인해 걱정이신 부모님들이 많기에 상대적으로 방치될 수 있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너무 어린 나이에 갑자기 크거나 2차 성징이 오는 경우 훗날 성장장애의 원인이나 다양한 동반질환이 올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 분당 성조숙증치료한의원에서는 조기성장 원인과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기성장으로 인해 아직 정서적으로 자신의 신체적 변화를 받아드릴 수 없는 이른 나이에 2차성징이 올 경우 아이는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더불어 2차 성징이 너무 이른 시기에 오면 현재는 또래보다 크지만 정작 성인이 되었을 때는 현재 키 그대로 혹은 별 차이 없는 상태가 될 수도 있기에 조기성장 원인에 대해 정확히 진단하고 초기에 성조숙증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성장부진과 같이 성장장애로 꼽히는 조기성장은 무엇일까요?


쉬운 예로 초등학교 3,4학년인 자녀가 또래보다 갑자기 키가 큰 경우, 많은 부모님들은 이제부터 크려는 것으로 생각하시고 안심하며 조기성장에 대한 의심은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것은 제2급 성장기가 일찍 찾아온 것으로 이런 사례는 성장도 일찍하지만 그만큼 성장판 닫힘도 빠르기에 키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특히 최근 이러한 성조숙증에 대한 문제가 많이 거론되고 있는만큼 어째서 요근래에 조기성장이 문제시 되고 있는 것인지 그 원인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지금부터 분당 성조숙증치료 한의원에서 조기성장 원인에 대해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육식 위주 식단, 패스트 푸드를 자주 섭취할 경우 성호르몬 분비 촉진이 원인

- 과다한 영양섭취와 운동부족으로 비만이 증가하여 키를 성장시켜야 할 성장호르몬이 지방을 분해하는데 쓰이게 됨

- 성적 매체를 이른 나이에 접할 경우 성호르몬 분비가 촉진되어 성장판이 일찍 닫힘

- 다양한 알러지성 질환으로 스테로이드 계통의 약물을 과다복용할 경우 조기성장 유발


현재 4~50대 세대에는 2차성징도 중학교 이후에나 나타나고 심지어 성인이 되어서도 키성장이 계속 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아이들을 살펴보면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조숙한 모습을 보이고 여자아이들의 초경이 앞당겨졌을 뿐 아니라 남자아이들도 중학교에 입학하며 성호르몬 분비가 시작되는 경향을 띄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 아이가 조기성장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분당 성조숙증치료 한의원에서 조기성장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 부모가 일찍 크고 일찍 성장을 멈춘경우

- 키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고 체지방 비율이 높은 경우

- 피부, 알레르기 질환으로 스테로이드 제제를 장기가 투여한 경우

- 아이 때 걷기, 말하기가 빠르거나 치아가 일찍 난 경우

- 신체적, 정신적으로 조숙한 경우


성장부진도 문제지만 지금 당장 또래보다 지나치게 큰 것 또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듯이 정서적으로 자신의 신체적 변화를 받아드릴 수 없는 나이에 2차 성징은 아이에게 많은 혼란을 가져다주기에 신체적으로도 정서적으로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성장장애 중 하나인 조기성장, 현재 자녀에게 위와 같은 증상들이 보인다면 분당 성조숙증치료 한의원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단과 함께 초기에 치료를 진행하시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성장장애와 관련하여 궁금증이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 본디올분당한의원의 문을 두드려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