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질환

통풍 증상 치료, 통풍에 좋은 음식

by 본디올한의원 2014. 9. 12.


통풍 증상 치료, 통풍에 좋은 음식




대표적인 남성질환으로 꼽을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인 통풍, 최근 통풍환자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평소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예방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흔히 바람이 스치기만해도 아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 통풍은 특히 40대 이상 중노년층 남성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오늘은 통풍 증상 치료와 함께 통풍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의 단백질의 한 종류인 퓨린을 잘 분해하지 못하여 우리 몸 안에 요산이 과도하게 생성되고 이를 신장에서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렇게 과도하게 생성된 요산이 혈관을 통해 관절의 연골과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어 관절의 염증을 유발함으로써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합니다.


통풍증상이 주로 4-50대 남성에게 나타나는 주요원인은 바로 술입니다. 특히 맥주의 경우 다른 알코올에 비해 퓨린함량이 높기 때문에 술을 자주 마시고, 고열량을 식사를 하며 과체중인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특히 남성은 콩팥에서 요산제거능력이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데 비해 여성의 경우 폐경이전까지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요산 제거 능력이 유지 되기 때문에 중노년층 남성에게서 통풍 증상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 통풍의 원인은 비장과 신장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으로 진단을 합니다. 단순하게 보자면 신장에서 요산을 잘 걸러내지 못해 걸리는 병으로 보일 수 있으나 이보다는 비장에서 단백질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함에 따라 이 영향이 신장에까지 끼치는 것입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러한 통풍증상치료를 위해 가장 먼저 체내에 과도하게 쌓인 요산을 제거하고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노폐물을 배출시켜 통풍치료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통풍 초기증상 치료에 주로 사용이 되며 만약 좀 더 발전했다면 우선적으로 저하된 체력을 강화하고 전반적인 신체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치료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통풍증상치료는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는 어려우며 인내심을 가지고 통풍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통풍증상치료를 하는 과정에서는 통풍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실 경우 치료효과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통풍 증상에 좋은 음식에는 쌀, 보리, 밀, 메밀 등의 곡류와 감자, 고구마,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 김, 미역 등의 해조류, 콩, 두부, 흰살생선, 살코기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자미, 도미, 농어, 잉어 등에는 비타민B2가 다량으로 들어 있어 염증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충분한 수분섭취를 통해 소변을 자주 보는 것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통풍 증상 치료를 진행하며 술은 절대 금주하실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적당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정상체중으로 유지해야 증상완화와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통풍 증상 치료 및 통풍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