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수족냉증 치료, 수족냉증 예방 방법

by 본디올한의원 2014. 11. 6.

수족냉증 치료, 수족냉증 예방 방법



기온차가 큰 요즘 이 질환을 갖고 계신 분들은 증상이 심해지면서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바로 손발이 찬 수족냉증인데요. 수족냉증 증상은 주로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 대표적인 여성질환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수족냉증 치료는 어떻게 도움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수족냉증 예방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발이 지나치게 찬 경우로, 앞서 대표적인 여성질환이라 말씀드렸지만 남녀노소에게 모두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는 손발의 말초혈관까지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해 생기는 것으로 최근에는 젊은 여성 중에서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부족으로 수족냉증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는?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와 같이 수족냉증 치료를 위해 한약, 뜸, 침, 부항 등 다양한 한방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족냉증 치료를 위한 한약처방으로는 보통 가미소요산, 당귀작약산, 오적산, 사물탕 등을 처방하고는 하는데요. 물론 이러한 한약은 각 증상과 체질에 맞추어 진행을 하기 때문에 개인마다 치료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예방방법

수족냉증 증상이 유발되는 원인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호르몬변화,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치료만큼이나 평소 생활 속에서 수족냉증 예방을 위해 잘못된 생활에 대한 교정이 필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수족냉증 예방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찬음식과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규칙적인 식생활을 유지한다

- 꾸준한 운동으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 되도록 찬기운(찬바람, 찬물 등)은 피한다

- 흡연자라면 금연을 필수

- 과로를 피하고 스트레스를 잘 해소한다



이 외에도 반신욕이나 족욕 등으로 수족냉증 증상 완화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찬바람이 부는 요즘 혈액순환 저하로 수족냉증 이외에도 하복부나 전신에 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다른 증상 등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기에 평소 외출시 보온에도 각별히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수족냉증 치료와 수족냉증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