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

해독음식, 해독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by 본디올한의원 2014. 12. 16.

해독음식, 해독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우리 몸은 음식이나 공기 등과 같이 외부환경으로부터 들어오는 독소와 몸 속에서 생산되는 독소가 있습니다. 이러한 독소들은 각 장기가 제기능을 하여 원활하게 배출이 되면 문제가 없지만 과도하게 유입될 경우 장기들이 제기능을 못하고 결국 이 것이 축적되며 오장육부 기능 저하로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고는 합니다.



그렇기에 요즘은 해독이 어느때보다 주목받고 있는데요. 해독이란 우리 몸속 독소를 원활하게 배출하여 질환을 완화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해독음식을 살펴보며 해독에 좋은음식과 해독에 나쁜음식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해독이 어느때보다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식습관의 변화로 볼 수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육류섭취가 많아지고 인스턴트 음식이나 밀가루, 찬음식, 기름진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합니다.



그러나 동양인은 서양인과 달리 내장기관들의 차이가 있어 이와 같은 육류섭취는 각종 질병에 보다 빨리 다가서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갈수록 심각해지는 환경오염과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우리 몸은 제기능을 다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때에 해독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한다면 지금보다는 가벼운 몸으로 아침을 맞이할 수도 있으실텐데요. 우선 해독음식에서 해독에 좋은 음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해독에 좋은 음식은 효소가 풍부하거나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음식을 말합니다.



- 과일류 : 키위, 파인애플, 토마토, 바나나, 사과 등

- 녹황색 채소류 : 브로콜리, 양배추 등

- 뿌리 채소류 : 무우, 당근 우엉, 감자 등

- 버섯류 : 표고버섯을 비롯한 대부분의 식용 버섯

- 곡물류 : 현미, 콩, 들깨 등

- 해조류 및 해산물

- 전통 장류: 된장, 청국장, 고추장, 식초 등 

- 잎차 : 홍차, 황차, 감잎차 등

- 기타 : 올리브유, 도토리, 생강, 양파, 파, 마늘 등


이와 반대로 효소가 없거나 효소를 비활성화시키는 해독에 나쁜 음식으로는 육류, 밀가루음식, 가공식품, 찬음식, 유제품, 튀긴 음식, 달걀 등을 해독에 나쁜 음식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예부터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예방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물론 해독음식이 모든 분들에게 그리고 확실한 치료방법이라는 말씀을 드리려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요즘과 같이 독소에 둘러싸여 사는 현실 속에서 해독음식으로 여러 질환을 예방하고, 조금이라도 건강에 다가서기 위해 노력을 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해독음식, 해독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