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난소낭종 증상과 치료_수내역 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5. 23.

 

 

 

난소낭종 증상과 치료_수내역 한의원 

 

 

안녕하세요. 수내역 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 입니다.

오늘은 난소낭종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난소낭종은 한의학에서는 차가운 기운이 장 외에 머물러 위기와 서로 합해지면 영기를 얻지 못해 안에 나쁜 기운이 쌓여서 덩어리가 생긴다고 합니다. 일종의 부정한 기운인 차가운 기운으로 인하여 조직의 신진대사에 이상을 초래하여 발생한 병적인 덩어리입니다.

난소낭종은 장담이라 하여 장담은 장외에 발생하고 월경은 주기에 따라 흐른다고 했습니다. 장담은 자궁에 생기는 종양이 아니라 자궁과 장 사이에 생긴다고 보았습니다.

또 난소낭종이 아주 커져도 난소 중에 정상조직이 어느정도 남아 있으면 난소기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월경에 이상이 없고 수태도 가능합니다.

 

 

 

  

난소낭종의 종류

난소낭종은 크게 비종양성 난소낭종과 종양성 난소낭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종양성 난소낭종

비종양성은 난포 낭종, 황체 낭종, 포막황체낭종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양성이고 심한 증세도 없으며, 수술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난포 낭종
많은 환자들이 가지고 있는 물혹을 이야기 합니다.

 

황체 낭종
난포에서 배란이 일어나면 난포가 황체가 되는데 이것이 직경이 3cm 이상인 경우 황체낭종이라 합니다.

 

포막황체낭종
소수의 환자에게서 생기는 기능성 낭종이며 양측으로 잘오고 특히 임신중에 잘 생긴다.
큰것은 30cm까지 하며 한개가 아닌 여러 개의 낭종으로 되기도 하고 대부분 저절로 없어집니다.

 

 

종양성 난소낭종

양성종양성 난소낭종에는 양성난소 기형종, 장액성 낭선종, 점액성 낭선종이 있습니다.

 

양성난소 기형종(유피낭종)
주로 젊은 여성한테서 발생하며 발병연령은 보통 30세이다. 보통 여러 개의 주머니로 이루어져 있고 미끈한 피지물질, 머리카락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장액성 낭선종
젊은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양측성으로 오는 경우가 많다. 거의 양성이지만 약 40%에서 악성으로 됩니다. 장액성 낭성종은 대부분 여러 개의 주머니로 생기고, 유두상 돌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5~15cm 으로 다양하며, 크기가 큰것은 복강을 가득 메울 만큼 크기도 합니다.

 

점액성 낭선종
특징은 장액성종양보다 훨씬 큽니다.

 

 

 

 

 

난소낭종의 증상

- 복부의 팽만감, 압박감, 둔한 통증

- 꼭꼭 찌르는 듯한 아랫배의 통증

- 성교시의 통증

- 생리통, 월경불순, 월경주기의 지연

- 단단하지만 통증이 없는 하복부의 부종

- 하복부의 갑작스럽고 예리한 통증

- 열과 구토를 동반한 하복부의 극심하고 갑작스런 통증

- 심한 경우에 낭종의 파열로 인한 내부에서의 출혈로 혼수상태의 증상이나, 대량의 자궁출혈

 

 

 

 

 

난소낭종의 치료

난소낭종을 치료하기 위해 호르몬요법을 2~3회를 거듭하면 내분비계를 혼란시켜 자궁기능에 손상을 입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한약으로 치료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약으로 난소 기능을 다시 회복시켜서 정상적인 임신도 가능토록 할 수 있습니다. 또 난소낭종의 내용물은 대부분 수양성의 담액으로 차 있으므로 담과 습을 제거하면서 기운을 풀어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