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출산 후 무월경 증상 이유는?

by 본디올한의원 2015. 3. 25.

출산 후 무월경 증상 이유는?




종종 출산을 하고 생리를 하지 않는 무월경 증상으로 고민에 빠지신 분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 중 간혹 출산 후 무월경 증상으로 살이 찐다라는 속설이 있고는 하지만 엄연히 출산 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산후비만으로 이어지고 이것이 무월경 증상의 이유가 될 수도 있는 것인데요.


오늘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출산 후 무월경 증상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출산 후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물론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출산 후 무월경 증상의 이유 중 산후비만에 의해 나타날 때를 살펴볼텐데요. 임신 전까지 마른 몸을 유지하고 있다가 임신과 함께 급격하게 불어난 몸이 출산 후에도 빠지지 않을 때 간혹 이를 방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육아와 집안일을 병행하며 혹은 회사일을 병행하며 출산 후 이전 몸무게로 돌아가기 위해 운동할 시간을 내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임신으로 인한 몸무게 증가는 당연한 것입니다.


단, 이러한 몸무게 증가가 일반적인 기준을 넘어서는 경우 이는 산후비만으로 여러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출산 후에도 이것이 이어져 무월경 증상의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산후비만이 무월경 증상으로 이어지는 것은 몸에 지방이 많아지며 습담이 자궁에 넘쳐 생리가 나오지 않게 되게 되는 것인데요. 실제 본디올분당한의원에도 결혼 전에는 평균체중을 유지하던 여성이 임신과 함께 30kg정도 몸무게가 불어나고 출산 후에도 살이 빠지기보단 더욱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며 무월경 증상으로 방문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 경우에도 산후비만이 문제가 되어 자궁에 습담이 많은 것이 무월경 증상 원인으로 작용을 한 사례였는데요.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와 같이 출산 후 무월경 증상 원인을 개선하기 위해 습을 운행하고 담을 말리기 위한 약재인 반하, 천궁, 활성, 방기 등 혹은 도담탕을 체질에 맞게 가감하여 처방한 결과 체중이 줄어들며 무월경 증상이 개선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산후비만의 원인은 다양한 요인이 작용을 하기도 하지만 출산 후에도 여전히 부종과 여러 증상들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어혈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발생하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이 어혈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고 기운이 떨어진 상태에서 발생하기도 하는만큼 민간요법에 의지하기 보다는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증상을 개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출산 후 무월경 증상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