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건강한 임신 방법_분당수내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6. 12.

 

 

 건강한 임신 방법_분당수내한의원

 

 

안녕하세요. 분당수내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이번에는 건강한 임신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저출산 고령화가 심각한 요즘 가족구성이 보다 핵가족화되면서 각 가정에서는 손이 귀해지거나 대를 잇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는 부부갈등과 가족갈등의 시발점이 되는 등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를 낳는 능동적 개체는 여자입니다.

 

 

따라서 예로부터 아이를 낳고, 낳지 못하고는 여자의 영향력이 크고, 아이의 성량과 성질을 결정하는 쪽은 남자의 영향력이 크다 하였습니다. 불임부부의 치료법 또한 대개 여자에게 중심이 맞추어져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여자의 자궁을 밭이라고 표현한 선현들의 이론만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밭에 거름이 풍부하고, 계절이 따뜻하며, 척박하지 않으면 밭에 뿌린 씨앗은 자연 발아하여 건강한 식물로 성장하는 자연의 이치와 비슷합니다. 따라서 불임치료의 시작 또한 여자의 밭, 즉 자궁(胞)을 건실하게 만드는 것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자궁이 건실하려면 한 달 주기로 생리를 정상적인 패턴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이르거나 너무 늦은 생리주기는 자궁의 이상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생리혈의 성상이나 색 또한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혈이 허하면서 열을 띠면 생리주기가 빠를 것이고, 혈이 허한데 찬 기운을 띠고 있으면 생리주기는 자연 늦어질 것입니다.

 

여기에 문제가 생겨 불임이 된다면 생리주기를 먼저 고쳐야 할 것입니다. '생리혈의 색이 연한 것은 혈이 허하기 때문이요, 양이 많은 것은 기가 허하기 때문이고, 덩어리지고 검붉은 빛을 띠는 것은 혈에 열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동의보감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자궁에 숙질(오랜 질병으로 생긴 덩어리로 근종이나 물혹 등 한의학의 징가, 적취가 여기에 해당)이 있어도 임신되기 어렵습니다. 자궁에는 명당이 있어 착상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지만, 숙질이 있으면 명당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착상이 잘 되지 못하고, 설령 착상이 된다 하더라도 제대로 성숙하기 어려워 유산되기가 쉽습니다.  

 

또한 임신은 아무 때나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동의보감에 보면 병일(丙日), 정일(丁日), 음력 보름, 그믐, 초하루 등은 피하라 되어 있는데 이는 화(火)의 기운이 많거나 변화가 많은 때는 피하라는 의미입니다. 또 유산은 다음에 임신하는데 가장 중요한 걸림돌이 됩니다. 유산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겠지만 유산이 되더라도 정상적인 분만의 경우보다도 10배나 더 잘 조리해야 합니다.
 

 
형상의학에서는 사람을 비수흑백에 따라 담체와 방광체로 나눠보는데, 부인의 몸이 살쪄서 자궁에까지 영향이 있을 때는 습과 울담을 헤치는 약을 쓰고, 부인의 몸이 여위고 검은 것은 자궁에 혈이 부족한 것이므로 음을 돋우고 혈을 보하고 화를 내려주는 처방을 쓰게 됩니다.

 

또한 칠정(七情:스트레스) 등으로 기의 흐름을 표상하는 인후부위가 불편한 사람은 선천적으로 목이 길거나 목에 멍울 등이 잡히는 경우인데 울체된 기를 풀어주는 처방을 쓰고, 몸이 냉하여 운행을 못해 생산을 못한다면 얼굴이 희고, 손발이 찬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하초(아래 장부)를 따뜻하게 하는 처방을 쓰고, 자궁을 다스리는 충임맥(혈을 관장하고 임신을 주관하는 기경팔맥의 일종)이 허손하면 입술이 건조하여 잘 트고 갈라지는데 이를 보해주는 처방을, 자궁에 어혈이 울체되었을 때는 얼굴색이 맑지 못하고 탁한데 자궁을 맑게 하는 처방을 쓰는 것이 임신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여자의 불임 원인은 여러 가지이지만 남자의 경우에는 음낭이 지나치게 차가워 정자의 생산을 능동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거나 정혈이 부족하여 정충 자체를 생산하지 못하는 경우 정혈을 보해서 정자의 생성을 돋워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몸이 뚱뚱하고, 배가 부풀은 경우가 많고, 후자는 마르고 검은 형에서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불임의 원인을 여자에게만 국한시켜 볼 것이 아니라, 부부의 오장육부의 건강과 정신적 건강을 함께 최상으로 만들어야지만 부부가 화합하여 2세를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여성은 3개월 주기로 여성의 기혈이 최고조에 도달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또 남성의 정자도 정원세포에서 세포분열을 통하여 임신을 시킬 수 있는 정자로 성숙외어 사정관에 도달하는 기간에 대략 90일 전후입니다.

 

그러므로 남성과 여성 모두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는 대략 100일 정도는 몸과 마음을 가다듬고 안정된 시기에 임신을 시도하면 건강하고 총명하고 성품과 행실이 좋은 아이가 태어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