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

가을 환절기 유아건강 관리방법으로 잔병치레 예방

by 본디올한의원 2015. 10. 1.

가을 환절기 유아건강 관리방법으로 잔병치레 예방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면서 급격하게 기온이 떨어진 오늘, 성인들도 가을 환절기에 잔병치레하기 좋은 때에 유아들의 경우 성인보다 면역력이 약하다보니 각별히 건강관리를 해야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을 환절기 유아건강 관리방법으로 잔병치레 예방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 환절기에 잔병치레 예방을 위한 유아건강 관리방법의 핵심은 바로 면역력 증강입니다. 특히 요즘 어린이들의 경우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수면부족,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면역력이 저하되고는 합니다. 


그렇다면 잔병치레 예방을 위한 가을 환절기 유아건강 관리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유아건강 관리방법과 관련하여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식탁의 변화

유아들의 경우 성인보다 소화능력이 떨어지고 특히 가을 환절기에 입맛이 없어 밥 먹는 것을 꺼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 잔병치레 예방을 위한 유아건강 관리방법으로 억지로 밥 먹이기 보다는 일정시간에 일정량만 주고 두부와 같이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나 영양분을 고루 갖춘 식탁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조미료는 최대한 줄이고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라면 과일과 채소를 풍부하게 섭취하도록 하여 수분과 염분, 비타민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숙면 도와주기

사람이 건강을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것이 있다면 올바른 식습관과 숙면 그리고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특히 잠을 제대로 못 자게 될 경우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면역력 저하의 주요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가을 환절기 유아건강 관리방법으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바로 잡고 잠을 잘 때에 면소재의 옷을 입히고 잠들기 1~2시간 전에는 미지근한 물로 목욕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잠자기 전에 과도한 움직임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 키우는 방법

가을 환절기에 잔병치레를 하는 아이들로 걱정이신 분이라면 아이의 기초체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루 20분 이상 운동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외기욕과 일광욕을 통한 호흡기 단련을 시키는 것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날씨가 선선해졌다고 하여 창문을 닫기 보다는 하루 2~3회 환기를 시키고 만약 알레르기가 있거나 호흡기가 약하다면 유아건강 관리방법을 위해 동물을 집에서 키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가을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많이 나는만큼 유아건강 관리방법을 위해 옷을 입을 때도 신경써야 하는데요. 외출을 할 때에 두꺼운 옷을 입히기 보다는 얇은 옷을 겹쳐 입어 온도에 따라 입었다 벗었다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발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선천적으로 허약하거나 내부장기의 문제로 잔병치레가 많다면 가을 환절기 유아건강 관리방법으로 체질과 원인에 맞게 한약을 처방하여 면역력을 증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잔병치레 예방을 위한 가을 환절기 유아건강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