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임산부 건강관리 임신중독증 한방치료

by 본디올한의원 2015. 10. 21.

임산부 건강관리 임신중독증 한방치료



임산부 사망원인 1위인 임신중독증은 모체 뿐 아니라 태아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 중 하나이기에 철저한 건강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임산부 건강관리와 관련하여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임신중독증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임산부 건강관리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임신중독증 여부와 관련하여 임신중독증이란 임신성 고혈압에 단백뇨가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앞서 언급했듯이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임신중독증 한방치료를 알아보기에 앞서 임신중독증으로 인한 합병증을 보면 산모의 경우 뇌출혈과 혼수, 태반 조기박리, 조산, 폐수종을 겪을 수 있고 태아는 발육불량, 미숙아, 조산 및 사산이라는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중독증 한방치료와 관련하여 임산부 건강관리를 위해 그 증상을 살펴보면 부종과 단백뇨, 고혈압을 임신중독증 3대 증상으로 보고, 이 외에도 손저림과 일주일에 0.5kg씩 체중증가를 보이고는 합니다.


물론 아직까지 임신중독증에 대한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임신전부터 고혈압이나 당뇨병, 만성신염과 같은 지병이 있는 경우 또는 다태아 임신의 경우 발생확률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다면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임산부 건강관리를 위한 임신중독증 한방치료를 어떻게 진행하고 있을까요? 


우선 임신중독증 한방치료 시기와 관련하여 대표증상 중 하나인 부종이 나타날 때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치료를 시작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임신부종과 관련하여 자종증이라 하는데 각 내부장기 기능이 저하된 원인에 따라 처방을 달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임산부 건강관리를 위한 임신중독증 한방치료를 진행할 때 비의 기능이 약하다면 전생백출산, 이뇨를 원활하게 해야할 때에는 복령도수탕을, 신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진무탕을 각자의 체질에 맞게 처방합니다.


물론 임신중독증 한방치료를 위한 처방에는 각 증상에 따라 조등탕가 자음건비탕, 영양각산, 반하백출천마탕 등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건강하게 출산하기 위해 본인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임신중독증 한방치료를 진행하기에 앞서 그 원인을 명확히 밝혀내고 13,500가지의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개인 맞춤치료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 한방치료와 관련하여 한약을 먹는 것이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오해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의학에서는 임산부에게 쓸 수 있는 한약과 그렇지 않은 한약을 엄격하게 구분해놓고 오히려 임산부 건강관리로 건강한 아이를 만나볼 수 있도록 한방치료를 진행하는 사례들도 있는 만큼 해당부분에 대한 걱정은 내려놓으셔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