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산후풍

산후 두통, 머리가 아픈이유는?

by 본디올한의원 2015. 11. 9.

산후 두통, 머리가 아픈이유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여성들은 생명체를 길러낼 수 있는 대지의 상징입니다. 그러나 임신과 출산이 여성만의 능력인 만큼 치러야 하는 대가가 만만치 않은데요. 바로 산후조리라는 숙제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많이 앓는 질환 중에서는 아이를 낳고 잘못 조리를 해서 오는 병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금일은 산후에 어떻게 대처를 해야 이러한 병에 걸리지 않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산후병에 걸리게 되는 연령층을 살펴 보면 젊은 층이 많은데요. 이는 잘 알지 못하여 대처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오는 결과라 생각합니다. 젊은 사람들의 경우 출산을 하면 저절로 몸이 좋아진다 생각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냥 놔둔다고 해서 저절로 좋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산후병에 걸리게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산후병 그 원인은?


이러한 산후병에 걸리게 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몸 속에 있는 어혈을 완벽하게 제거해 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혈이란 피 중에서 깨끗하지 않고 필요 없는 비생리적인 혈을 의미하는데요. 이 어혈이 산후에도 복부에 차 있으면 회복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를 방치할 경우 더 큰 병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어혈을 제거하지 않아 생기는 질환 중 산후 두통을 실제 산모의 사례를 들어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나타난 산후 두통, 머리가 아픈이유는?


[사례]

- 27세 여성

- 초산

- 2달 후 갑자기 산후 두통과 허리 통증 발생


산후에 머리가 아픈이유가 궁금해 내원하신 이 산모의 경우 산후에 몸이 허약해졌던 것과 어혈이 그대로 있었던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이런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 산후 치료는 어혈을 제거해준 후 몸을 보해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의원에서는 어혈제거를 우선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어혈이 빠져서 혈액순환이 본래대로 돌아와 피가 전신으로 퍼져나가게 되는 것인데요. 그래야 비로소 눈과 코, 입, 귀, 팔 및 다리 등의 부위가 제 기능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머리가 아픈이유로 내원해주신 위 산모는 피가 머리로 잘 가지 않기 때문에 산후 두통 증상이 발생하면서 멍해지는 느낌이 드는 것이며 같은 이유로 허리에도 통증이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어혈을 제거하는 일입니다. 







Q. 이미 두 달이 지났는데 치료를 한다고 효과가 있을까요?


사실 아이를 낳은 후 치료를 바로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산후는 100일을 한도로 보고 있기 때문에 그 전에만 치료를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늦었다고 해서 치료를 포기하면 안 됩니다. 100일이 지나도 어혈이 뭉쳐 치료기간이 좀 더 걸리는 것 뿐입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산후 두통과 관련해 머리가 아픈이유는 무엇인지, 치료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을 해결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