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산후풍

산후우울증의 적, 산후비만 관리방법 알아보기

by 본디올한의원 2015. 11. 25.

산후우울증의 적, 산후비만 관리방법 알아보기






산모가 임신을 하게 되면 양수의 무게와 태아로 인해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문제는 평균치를 벗어나 과도하게 체중이 증가하게 되는 경우 곧바로 산후비만으로 이어지고 이는 태아와 산모 모두의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출산 후 체중이 오히려 증가했다면 산후비만 관리방법을 통해 임신 전 체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데요. 금일은 출산 후 급격한 체중증가와 관련하여 산후우울증의 최대 적인 산후비만, 그 산후비만 관리방법과 관련해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을 하기 이전에는 마른 몸을 가지고 있었거나 혹은 평균체중을 유지했는데, 출산 후 급격한 체중증가로 인해 산후우울증이 생겨 내원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산후비만의 원인은 어혈?


아이를 출산 후에도 불어난 살이 빠지지 않거나 혹은 더 증가하는 경우를 산후비만 관리방법을 알려드리는 본 한의원에서는 산후섭생을 소홀히 하여 나타난 부작용으로 보고 있습니다. 보통 출산을 하면 몸 속에 있는 노폐물과 나쁜 피, 어혈이 배출되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이것이 체내에 남아 출산 후 체중증가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몸에 남아 있는 어혈로 인해 부종과 체중증가는 물론이고 기미 및 천식과 같은 여러 가지 후유증이 나타나기도 하기에 출산 후 어혈제거는 필수적으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산후비만 관리방법으로 산후 100일 이전에 다이어트를 한다며 음식을 과도하게 자제하고 무리한 운동을 하는 분들도 있으나 이는 자칫 후에 생길 수 있는 산후풍으로 오랫동안 고생을 할 수도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100일, 한의학에서 정의한 산후조리 기간


특히 한의학에서는 출산 후 100일 동안은 산후조리를 하는 기간이라 하여 몸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찬 기운을 쐬거나 닿는 것도 자제하고 음식을 날 것으로 먹거나 딱딱한 음식도 먹는 것도 되도록이면 자제해야 하며 부부관계도 100일 간은 자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우울증을 해소하기 위해 산후비만 관리방법 필요해


산후비만 관리방법은 산모의 심신안정을 위해서도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출산 직후에는 산모는 쉽게 산후우울증에 걸리기 쉬우며 이는 비만을 가속화시킬 우려가 높습니다. 


실제로도 마음이 우울하면 몸의 순환이 더뎌지기 마련입니다. 이 점을 고려해 출산 후 산후비만을 도와주기 위해 우울감을 해소하는 한약재를 함께 활용하기도 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산후비만 관리방법으로 산모의 급격한 체중 증가 원인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어혈로 인한 부분이라면 몸 안의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을 처방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산후 어혈을 제거하고 출산 후 체중증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약을 복용할 때는 필수적으로 한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그 원인과 증상, 체질에 맞는 약재를 가감하여 처방을 받아 복용하는 것이 몸에도 이롭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