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불임.유산

임신중 하혈 및 임신초기 출혈, 한약치료는?

by 본디올한의원 2015. 11. 27.

임신중 하혈 및 임신초기 출혈, 한약치료는?





임신초기에 조심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간혹 그런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심했으나 유산증상이 나타나 불안해 하시는 산모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유산증상을 꼽아드리자면 하혈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사실상 하혈과 같은 유산증상은 임신을 하기 전에 미리 결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미리 건강하게 몸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금일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이러한 임신중 하혈 증상 및 임신초기 출혈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며, 한의학적인 치료를 통해 건강한 출산을 하는 방법과 관련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이야기 드렸듯 임신초기에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유산증상은 바로 하혈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도 일부 있으나 자연유산의 경우 하혈 증상을 초기유산의 징후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임신중 하혈,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치료할까요?


한의학에서는 하혈에 대해 태루라 칭하며 이는 열을 내려주고 태아가 다시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는 치료 방법을 통해서 하혈의 완화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유산 증상에는 아랫배 통증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통증 없이 하혈증상만 있는 경우 불안정한 산모의 안정과 함께 체질에 맞는 한약 처방을 통해 하혈 증상을 완화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임신초기 출혈, 하혈이 심해지면서 복통을 동반하게 되는데 한의학에서는 이를 행기안태라 하며 산모의 기를 원활히 만들어주고 태아를 편안하게 자리잡게 해주는 한약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실제 임신초기에는 예측할 수 없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유산증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 증상 몇 가지를 꼽자면 아래와 같은데요.


모체가 기혈이 허약 

신장이 약할 때 

몸에 열이 많을 때 등 


이처럼 산모의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경우 외, 태아에게 원인이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유산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임신초기 유산증상을 유발하는 요인에는 과로 및 스트레스도 있을 수 있지만 부부관계도 유산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에 해당합니다. 최근 임신초기 출혈, 하혈증상으로 본디올분당한의원을 내원한 환자 중에는 임신 후 부부관계 이후 하혈 증상이 계속되어 찾아온 사례가 있습니다.


[사례]

- 30대 초반의 여성

- 이목구비가 모두 큼직하다

- 임신중 하혈을 3일간 해왔다

- 임신 후 부부관계를 가졌다







여성이 이목구비가 전체적으로 큰 경우는 형상의학적으로 포하는 능력이 떨어져 조금만 잘못해도 다른 여성에 비해 자연유산의 가능성이 많으며 성생활로 인해 기혈이 모손되었다 판단을 해 한의학에서는 팔물탕을 가감해 투여했습니다. 


이에 하혈도 멈추고 배에 조금씩 통증이 오던 것도 말끔히 없어졌습니다. 이 사례에서 알아둬야 하는 점은 이 여성은 임신을 하고 나서 부부관계를 가졌다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임신을 하고 나서는 성생활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점을 무시한다면 임신초기 출혈, 하혈 증상이 발생해 유산을 하게 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유산증상인 임신중 하혈을 보인다면 형상의학적인 내용에 기초에 적절하게 처방된 한약을 복용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가 가능한 시기를 혹시라도 놓치게 되어 유산을 했다면 빠르게 마음을 추스리고 유산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몸이 건강한 상태로 회복할 수 있으며 후에 건강한 임신도 가능합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유산증상 중 하나인 하혈과 관련해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본 원에서는 13,500가지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임신중 하혈과 관련된 문제에 있어 환자의 체질에 맞는 특별 맞춤 진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