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분당한의원 외음부 가려움 원인은?

by 본디올한의원 2015. 12. 31.

분당한의원 외음부 가려움 원인은? 





여성의 생식기가 가려운 것은 한의학적으로 분석했을 때 여러 가지 원인들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분당한의원과 함께 이러한 외음부 가려움 증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외음부 가려움이 나타나는 이유 중에서는 출산 후에 몸조리가 되지 않아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얼굴의 관골에 기미가 생겨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감기기운 같은 증상들이 동반되며, 심할 때에는 간질 발작처럼 이유도 없이 쓰러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불어 냉이 많으면서 가려운 경우도 있으며 질염으로 인하여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경우가 있는데, 형상에 따른 정확한 원인을 찾으면 한의학적인 치료의 효과가 더 좋습니다. 증상이 일어나는 이유와 관련해서는 아래에서 분당한의원이 자세히 이야기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외음부의 가려움증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는 한약을 투여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며 침치료만으로도 해결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오늘은 침치료만으로 외음부 가려움 원인을 해결했던 한 사례를 이야기 살펴보겠습니다.








[사례]

분당한의원에 40대 초반의 여성이 외음부 가려움 증상으로 인해 오랫동안 말도 못하고 고생을 하다가 내원하였습니다. 


가족에게도 말하기가 부끄럽고 병원을 자주 찾아가기도 힘들어서 냉가슴을 앓고 있던 여성이었습니다. 병원에 가도 약을 먹는 동안에만 일시적으로 증상이 좋아져서 거의 자포자기한 상태였는데요.







이 여성의 증상은 외음부 가려움 외에도 간혹 겉이 따가울 때도 있었습니다. 또한 눈꺼풀이 무겁고 눈에 뭐가 낀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다 하였는데요. 이로 인해 짜증을 자주 내고 10일 동안 편두통이 심했으며, 밀가루 음식에 잘 안 맞는 등 비허증이 있었습니다. 


우선적으로 간한격을 시술하자 바로 외음부 가려움 증상이 사라졌으며 몇 개월 전부터 속눈썹이 찌르는 증상이 있었다 하였는데, 도첩권모로 판단하고 간한격에 비정격을 같이 시술하자 바로 속눈썹이 찌르지 않고 눈이 말끔해진 느낌이 들었다 하였습니다. 







이처럼 말못할 여성질환으로 인해 혼자 끙끙 앓다가 분당한의원에 내원하신 환자분들은 대부분 금새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보시고 의아해 하시곤 하십니다. 이는 환자의 체질과 생긴 형상을 정확하게 파악해 처방을 하였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외음부 가려움 또한 증상의 호전을 위해서는 우선 발생하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런 외음부 가려움을 음부소양증이라 하며 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원인을 크게는 3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1. 몸이 허약해져서 일어나는 경우


자궁을 제거했거나 제왕절개 또는 수 차례의 유산 등으로 몸이 약해졌을 때 발병하게 됩니다. 질 부위가 습하면서도 가렵고 허리통증과 아랫배통증이 있으며 관골이 붉어지고 기미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를 산후허로증이라 하는데, 소요산과 가미소요산 및 팔물탕 등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2. 음부종통


음부에 버섯 혹은 닭벼슬 같은 것이 돋아나면서 질 주위가 가려우며 화끈거리고 통증이 생깁니다. 종기가 자주 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는 대부분 정신적인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귀비탕과 보중익기탕을 적절하게 가미해 투여하게 되면 잘 치료가 됩니다. 


3. 음부습열 


잘못된 성생활을 가져 성병이 생겨서 오게 됩니다. 질 주변이 부어오르고 아프며 가려운데요. 이후 냉이 많아지고 오돌도돌하게 뭔가 돋아나기도 합니다. 이는 용담사간탕이나 소감패독산을 응용해 처방하고 있습니다. 







이상 분당한의원과 함께 외음부 가려움 원인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눠보고 그에 대한 치료는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남에게 말못할 여성질환. 하지만 놔둔다고 해서 절대 나아지는 질환들이 아닙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분당한의원에 내원해 증상과 관련해 자세히 상담하시고 그에 걸맞는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분당한의원에서는 환자의 체질과 형상에 가장 적합한 처방을 적절하게 병행하여 보다 빠르게 고통에서 벗어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주저말고 언제든지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