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성장장애

"키가 작아요" 성장부진 문제는?

by 본디올한의원 2016. 1. 8.

"키가 작아요" 성장부진 문제는? 




친구들끼리 장난삼아 "난쟁아" 부르며 놀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보통 그냥 별뜻 없이 주고 받는 말이긴 하지만, 이는 항상 "키가 작아요" 호소하며 고민인 사람들에게는 마음의 상처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키가 작다 혹은 키가 크다라는 것은 꽤나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성장부진 및 왜소증이라 말할 경우 의학적 기준은 이러 합니다.


같은 나이, 같은 성의 아이 100명을 키 순서로 세웠을 때 가장 작은 3명에 대해 왜소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급에서 늘 키 순서로만 봤을 때 1번~3번 사이를 맴돈다면 한 번쯤은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성장부진 및 왜소증 치료는 사춘기가 끝나고 나면 2년 정도 지나게 되면 성장판이 대부분 닫혀 있어 그 이전에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치료는 현대의학에서는 호르몬 요법을 이용해 진행하고 있지만 한의학에서는 자연의 이치에 맞게 순응한다는 개념에서 개인의 원인과 체질에 알맞은 한약을 투여합니다.







특히 항상 키가 작아 고민을 하거나 학교에서 놀림을 받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개인 형상과 체질에 따라서 적절하게 치료를 해주면 의외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점은 키가 자라지 못하도록 막는 문제점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입니다. 우리 아이 키로 인해 "키가 작아요"라는 고민을 하고 있다면 혹시 아래와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 않은지 살펴봐야 합니다.







[아이가 "키가 작아요" 하며 고민할 때 아래에 해당하는지 살펴보아요]


1. 밤에 자면서 혹은 낮잠을 자면서 식은 땀을 많이 흘리는가


적당한 땀을 흘리는 것은 체온을 조절해주고 노폐물의 배설을 도와주지만, 너무 지나치게 흘리는 땀은 뼛속으로 들어가야 하는 진액이 몸 외부로 나가게 되는 현상이기 때문에 성장의 발육을 저해하게 됩니다. 이렇게 진액이 샐 경우에는 이진탕에 승마와 백작약, 황연과 치자 및 신곡 등을 가미해 투여해야 합니다. 







2. 얼굴색이 나쁘면서 입맛도 좋지 않고 잔병 치레가 심한가


이는 기혈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기게 되는 현상인데, 기혈이 부족하게 되면 아이들은 안색도 좋지 않고 잘 먹지도 않게 됩니다. 편식을 심하게 하는 아이들의 경우 더 조심히 여겨야 하는데요. 이 경우 무엇보다 기혈을 북돋워줘야 합니다. 


여기서 기혈을 북돋는다는 것은 남자 아이는 심폐의 기능을 튼튼하게 해 싹이 잘 돋아나게 하며 여자 아이는 허리 아래의 다리를 보강해 키를 크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팔진탕을 체질에 맞게 가감해 처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늦게까지 오줌이 마렵다 하거나 소변을 자주 보지 않는가 혹은 다리나 허리가 아프다 하지 않는가


이런 증상은 코가 짧으면서 콧구멍이 외부에서 들여다보이는 아이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게 되는 증상입니다. 이는 뿌리 자체가 약한 것이 그 원인이기 때문에 가감지황탕 혹은 육미지황탕, 가감팔미탕 등을 체질과 형상에 따라 잘 처방하면 약했었던 뿌리가 튼튼해지면서 키를 크게 만들어 줍니다.







4. 손 발이 유난히 차거나 입술이 푸른색을 띄지 않는가?


이것은 몸이 냉하다는 표시인데 몸이 차가우면 인체의 모든 조직이 차가워 오장육부의 기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 성장 발육이 느려질 수 밖에 없는 것인데요. 특히 배가 아프다는 소리를 자주하고 아이들 가운데 허랭이 원인되어지는 경우에는 이를 제대로 치료해주면 건강을 회복하면서 키 또한 훌쩍 크게 됩니다. 


이 외에도 "키가 작아요" 성장부진의 이유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이렇게 키가 크지 않는 데에는 아이마다 체질에 따라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키가 작다는 사실에만 급급해하지 말고 우리 아이에게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부터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각자가 지니고 있는 어떤 모순점을 찾아내 그것을 제거해준다면 몸도 마음도 튼튼해지면서 저절로 성장부진 문제를 해결해 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