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성장장애

성장기질환 사례와 개선

by 본디올한의원 2016. 1. 15.

성장기질환 사례와 개선


성장기 (成長期) 문자 그대로, 신체가 성장하는 기간이지요. 성장은 신체의 세포수가 양적으로 상승하고, 외부적인 영양 공급과 내부적 호르몬 복합 작용에 의하여 진행 됩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생~중학생 기간에 가장 왕성한 성장을 이루는데요. 


성장기에 관련해 함께 위험요소로 다가올 수 있는 성장기 질환. 오늘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성장기질환에 대한 사례와 개선사항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내원사례


왕성한 성장기에 있는 중학교 2학년의 최군(15세)은 또래 친구들에 비해 신체의 전체적인 성장이 더디어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최군은 작은 키와 왜소한 몸집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했습니다. 이에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 시켜주고 몸의 저항력을 상승시켜 주는 약재를 사용한 후, 신장을 튼튼히 해주는 하수오,구기자,오가피,녹각 등을 응용하여 탕약을 처방 해주었습니다. 이에 최군은 전체적인 신체 성장이 원활히 이루어 지게 되었던 사례 입니다.





성장기질환의 치료 시기는 어떻게 되나요?


치료 가능시기의 경우 성별로 구분하여 남성의 경우는 유아기부터 18세까지, 여성의 경우는 유아기부터 17세 정도로 보고 있지만 여러가지 신체 조건이나 개인의 신체 성향에 따라 구분하게 됩니다. 가장 적절한 시기는 남성은 성장판이 열려 있는 청소년기이며, 여성의 경우는 초경이 시작하기 전이 가장 적절한 치료 시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탕약 외 성장기질환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운동요법과 향기요법,전침요법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운동요법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 드리자면, 성장선을 자극하여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일상생활에 있어 바른자세 또한 운동요법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등이나 허리를 굽히고 앉는 등의 습관이 유지되면 척추의 형태가 삐뚤어져 결국, 정기의 통로가 흐트러지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성장기 질환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은 무엇인가요?


1. 규칙적인 식사가 중요합니다. 아침식사를 꼭 해야 하며 저녁식사는 식사량을 줄입니다.또한 늦은 밤 11시 전 후~새벽3시의 시간에 성장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기 때문이기에 반드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균형잡힌 영양 섭취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당분이 과다하게 포함된 음식이나 편식은 결국 영양불균형을 일으키게 되어 성장기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3. 생선이나 녹황색 채소, 콩 종류에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을 균형있게 섭취해야 합니다.


4. 규칙적인 운동과 바른자세를 유지 해야 합니다. 가벼운 줄넘기와 생활 간 바른자세가 병행 되면 성장기질환 개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례를 예시로하여 성장기질환 개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개인마다 생김새가 다르며 오장육부의 생김새 또한 다릅니다.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개인의 생김새를 13,500가지로 분류하여 개별 맞춤 진료를 해드리는 본디올분당한의원으로 문의주시면 성심성의껏 성장기질환 개선에 도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