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상의학/탕전시스템/형상의학소개

형상의학으로 알아보는 남녀의 차이

by 본디올한의원 2016. 4. 12.

형상의학으로 알아보는 남녀의 차이



남녀의 형상으로 형상의학을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은 13,500가지의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개개인에 찾아오는 증상이 다른 것처럼 개개인에 맞는 개선법이 다르다는 이념을 기초로 하여 여러분들의 어려움 해소에 도움을 드리고 있는데요. 남녀의 형상으로 알아보는 형상의학은 어떻게 분류 될까요?





남녀의 형상으로 알아보는 형상의학


일반적인 남자와 여자는 생식기로 구분을 하지만 형상의학에서는 그 외적인 생긴모습을 보고 남녀를 구분하기도 합니다. 순수한 여성의 모습은 몸통에 비해 머리가 작고 눈과 입이 예쁘게 생기며 살이 부드럽고 신체 부위가 잘 발달하며 하체가 풍만한 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순수한 남성을 살펴보자면 몸에 비하여 머리가 크며 귀와 코가 크고 근골형에 어깨와 배가 발달하고 상체가 넓은 편이 되겠습니다. 남성은 발산하는 기질을 가졌으며 여성은 수렴하는 특성을 가졌는데 이에 따라 같은 질병이라 하더라도 여성은 울화를 풀어주는 약을 사용하며 남성은 장기를 보호해주는 처방을 내려야 효과가 있다 하겠습니다.


노소의 형상은? 


소아는 새싹과 같으며 봄과 여름의 기운이 강한데요. 열이 많은 편이라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며 움직이려 하겠습니다. 또한 새싹처럼 여리기에 잘 체하며 감기에도 자주 걸리게 되는데요. 이는 아토피 질환도 같은 이치라 하겠습니다. 소아는 성장에 필요한 영양물질인 음혈을 돋구워주어야 하는데요. 또한 체기와 감기를 잘 다스려야 합니다. 노인은 오래된 나무와 같아 가을 겨울 기운이 성하여 몸이 차가운 편이라 하겠으며 양기가 부족하여 활동력이 줄고 소변이 자주 마렵습니다. 또한 진액이 마르며 입이 쓰면서 마르고 감기 비슷한 증상인 허로증이 잘 나타난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노인은 양기를 돋워주는 보양 처방을 사용해 과로를 피해야 합니다.





형상 체질 분류는 어떻게 될까요?


담체 : 화가 많고 음혈이 부족한 체질


담체는 음혈을 보해주는 음식인 돼지고기와 조개류가 좋겠으며 숙지황을 중심으로 진액을 보충해주는 처방을 해서 인체가 활력을 갖게 도와줍니다.


방광체 : 양기가 부족하고 습담이 많은 체질


방광체는 양기를 보해주는 음식인 삼계탕과 황기닭이 좋은데요.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인삼이 중심이 되는 보약이며 원기를 돋워 인체에 활력을 줍니다.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어려움 개선에 도움을 드리는 본디올분당한의원


신체의 다양한 어려움 증상으로 13,500가지의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여러분들의 어려움에 도움을 드리는 본디올분당한의원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풍부한 개선 사례와 경험을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치료에 도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