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산후풍

산후몸조리 얼마나 해야

by 본디올한의원 2016. 8. 23.

산후몸조리 얼마나 해야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는 것은 여성의 몸에 지대한 변화를 주게 됩니다. 특히 출산을 하게 되면 여성의 신체 자체는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되고 임신, 출산 전의 몸 상태로 돌아가기가 힘들게 됩니다.


때문에 출산 후 진행하는 것이 산후몸조리 입니다. 그런데 사람마다 산후몸조리를 하는 방법이 다르고 인터넷 등에서도 각각 다른 조리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산후조리를 해야 하는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조리 기간은?


한방에서는 산후몸조리 기간을 삼칠일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즉 21일을 최소기간으로 보고 있는데 이 기간 동안은 산모와 아이 모두 조심을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그렇다고 21일 후에 산후조리를 멈추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일상생활로 돌아가서 부주의한 생활을 하게 된다면 산후풍 등의 증상이 찾아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산후조리 어떻게?


위에서 언급한 삼칠일은 가장 기본적으로 몸을 잘 가눠야 하는 기간입니다. 산모와 아이가 산후조리라고 해서 몸가짐을 조심해야 하는 기간은 백일 정도가 됩니다. 한방에서는 사람이 나서 죽을 때까지 가장 먼저 겪게 되는 통과의례를 100일로 보고 있기도 하고 현대에서는 백일을 가장 기초적인 면역력이 형성이 되고 예방접종을 하는 기간으로 보고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몸이 회복되려면?


한의학에서는 백 일 동안 칠정의 노권과 행동, 혹은 칠공을 하거나 생냉과 점경을 했던 음식을 마음대로 먹거나 혹은 풍한을 범하게 되면 추후에 욕노라는 질환이 찾아올 수 있다고 하고 있습니다.


생냉과 점경한 음식은 산모가 피해야 하는 음식을 말하고 풍한이라는 것은 차가운 곳에 몸을 노출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는 산후풍 등의 증상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출산 뒤 몸 상태는?


여성이 출산을 하고 나면 골반 뼈를 비롯해서 각종 관절이 벌어지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산후몸조리 기간은 이 관절들이 원상복구가 될 즈음까지 갖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잘못된 산후몸조리를 한다던가 기간이 너무 짧다면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산후몸조리 기간 중 내원해 처방을 받고 싶으시다면 산후 백일이 지나기 전 불순물과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문의사항은 언제든 본디올분당한의원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