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산후풍

여성산후조리 중요한 것

by 본디올한의원 2016. 9. 7.

여성산후조리 중요한 것


남성과 여성이 결혼을 하고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어나는 아이에게도 축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임신과 출산의 과정에서 여성의 몸은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고 그로 인해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신체적 질병이 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출산 후 여성산후조리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산후 질환은?


출산 후에는 여러 가지 증상이 찾아오게 됩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산후풍인데요. 산후풍이라는 것 여성산후조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 발생하는 다양한 합병증을 말합니다.


출산 후 나타나는 관절질환 및 근육의 통증을 말하기도 하며 신간기울의 자율신경장애와 신체 허로로 인한 질환도 산후풍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산후풍이 발생하는 이유?


산후풍이 발생하는 원인은 근본적으로 여성산후조리가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자세히 알아보자면 출산 직후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내분비변화 및 육아에 대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신체적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런 신체상태에 있어서 저하된 기혈이 사지 근육 및 관절을 충분히 지탱하지 못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임신 중에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원활한 출산을 위해 여성의 하체관절 기동성이 높아지는데 이런 호르몬들은 여성의 신체에 영향을 주면서 다른 관절부위의 가동성이 증가합니다. 관절이 헐거워지면서 통증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산후풍 발생시기는?


출산을 하면 여성산후조리기간을 거칩니다. 대부분 6주에서 8주정도의 기간을 생각하는데 이 기간 동안 생식기의 복구과정이 대부분 완료가 되는데 이 기간 사이에 육아 스트레스나 불면증 등이 심하게 나타날 경우 산후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산후풍이 발생하고 그 증상이 심하다면 언제든 본디올분당한의원에 상담요청을 해 주시면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