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

혀로보는건강 설진이란?

by 본디올한의원 2016. 10. 12.

혀로보는건강 설진이란?


한의학에는 다양한 방식의 진단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 오늘 함께 알아볼 방법은 혀로보는건강 즉 설진입니다. 설진이라는 것은 혀를 살펴보는 것인데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혀가 뇌의 반응 및 균형상태를 가장 빨리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설진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중풍입니다.



   혀로보는건강 중풍증상


가장 간단한 설진 방법은 혀를 내밀어보는 것입니다. 이때 혀가 바로 나온다면 뇌의 좌우 균형이 맞는 것이지만 한쪽으로 돌아간 채 나온다면 좌우 뇌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만약 우측으로 혀가 돌아갔다면 좌뇌에 이상이 있어 우측으로 미는 힘이 약해졌다고 볼 수 있고 좌측으로 혀가 돌아갔다면 반대의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설진에서 살펴볼 것은?


혀로보는건강에서 먼저 살펴볼 것은 치흔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혀의 테두리가 쭈글쭈글하거나 이빨자국이 있는 것으로 피곤하거나 기허로 인한 습이 정체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이것은 진액이 부족함을 나타내기도 해 허증의 지표로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혀 끝에 붉은 돌기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것은 심장이 과열된 것을 나타내고 신경을 많이 쓰고 피곤하면 혀 양쪽이 아프고 갈라지기도 합니다.



또한 혀의 좌 우에 암자색 반점이 나타낼 때는 지나친 양약의 복용으로 인한 독소나 간담의 병변을 의미하는데 이럴 때는 해독요법이 필요합니다.


혀의 태는 백태, 황태가 많이 있는지를 살펴야 하는데 이것은 장의 한습과 위의 습열을 확하는데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혀로보는건강 상태를 알아보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본디올한의원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혀로보는건강 상태 말고 혀 자체에 나타나는 증상들도 많이 있습니다. 혓바늘이 잘 생긴다던가 혀가 잘 헐 수도 있고 혀가 부어서 말을 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본디올한의원에서는 이 증상들을 형상의학을 통해 진단하고 치료하고 있습니다. 생김새에 따라 증상과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언제든 본디올한의원에 문의 주시면 혀로보는건강 상태 체크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