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자궁경부암 증상 무엇일까

by 본디올한의원 2016. 12. 21.

자궁경부암 증상 무엇일까


여성들에게는 상당히 다양한 증상들이 존재합니다. 모든 질병, 증상들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치료를 해야 하지만 특히 자궁 쪽에서 발생하는 증상들의 경우에는 임신이나 출산에 직접적을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자궁질환 중 자궁경부암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은 간단히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자궁이라는 것은 경부와 체부로 구성이 되어 잇는데 자궁경부암은 이 경부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이며 경부는 질과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적으로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종류 중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한다고 집계가 되어있는 증상입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원인은?


자궁경부암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성 접촉에 의한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주 원인이 되고는 있지만 비위생적인 환경이나 빈약한 의료시설, 무질서한 생활 양식 등도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흡연이나 영양소 결핍이 있을 때에도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자궁경부암 증상은 20세 이전에는 발병이 드물고 30세 이후부터 발병률이 증가하기 시작해 5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기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예방


자궁경부암은 초기에 진단해 치료를 할 경우에 완치의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일단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첫 성경험 연령을 늦추고 성행위 시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성 접촉이 있었던 여성은 1년 간격으로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출산을 경험한 여성의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경부암을 수술로 치료한 경우에는 자궁과 골반의 임파절과 질 상단부의 일부분을 수술적으로 제거한 뒤 봉합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때는 질 점막의 위축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것은 치료 후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므로 시간을 들여 치료를 하게 되면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암이라고 하면 치료가 쉽지 않고 회복도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이나 치료 후 관리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해 주시면 해당 증상에 대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