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허로증

노인허로와 피로 증상은?

by 본디올한의원 2017. 1. 17.

노인허로와 피로 증상은?


사람이 활동을 하게 되면 피곤, 혹은 피로라는 증상이 찾아오게 됩니다. 활동을 했으니 이 같은 증상이 오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 이 증상이 하루도 풀어지지 않고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무언가 이상이 있다는 생각을 갖고 병원을 찾아주셔야 합니다. 피로라는 것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정신적인 피로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누적이 되어 불면증이나 우울증으로 나타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지속되는 피로는?


한방에서는 이렇게 지속되는 피로나 피곤한 상태를 허로라고 부릅니다. 이 증상은 몸을 움직일 수 있게 해 주는 기력의 부족으로 나타나게 되고 몸의 구성요소가 부족할 때도 나타나게 됩니다. 쉽게 지치고 숨이 차며 입술에 생기가 사라지고 어지럼증을 느끼는 증상이 오게 됩니다.


이런 허로는 젊은 층보다 중 장년, 혹은 노년층에 많이 나타나게 되어 노인허로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몸의 여기저기가 아픈 증상이 감기와 흡사해 그냥 감기라고 생각을 하면서 감기약 정도를 처방 받고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감기약을 복용하면 조금 나아지는 것 같다가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오랜 기간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허로 증상을 치료하자


동의보감에서 보면 노인들에게 감기나 혹은 그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외사를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약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감기약처럼 외사를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약을 사용할 경우 몸 속의 진액이나 정혈이 고갈되어 형태 자체가 수척해지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몸의 정기를 돋궈주는 화평한 약을 사용하고 음식으로 기운을 도와주며 운동과 휴식 등을 체계적으로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허로 대표적 증상은?


본디올분당한의원에 찾아오시는 노인허로나 피로 증상을 겪는 분들은 대부분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입이 마르고 손 저림과 허리통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 증상들은 진액이 부족해서 오는 허로입니다. 이때는 가미보중익기탕에 택사나 차전자를 추가해 투약하면 몸이 가벼워지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숙면과 식욕을 높이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건강은 타고난 체질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가면서부터는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가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점차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면서 노인허로 등 노인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약을 복용하는 것 이외의 처방을 적극적으로 하는 분들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 노인허로 등의 증상은 발생시 빠른 대처를 하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인성질환 > 노인 허로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당뇨병 예방법은?  (0) 2017.03.22
노인건강 평소부터 관리  (0) 2017.02.27
노인질환관리 한방에서는?  (0) 2017.01.09
노인허로증 좋은음식은?  (0) 2016.12.08
노인감기, 허로증일까?  (0) 2016.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