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불면증이유 뭘까?

by 본디올한의원 2017. 4. 13.

불면증이유 뭘까?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고 잠이 잘 오지 않아 고생을 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주위에 많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면 그것을 불면증이라고 부르게 되는데 과연 불면증이유는 어떤 것일까요?


불면증은 잠자리에 들고 나서 30분 이상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 잠은 들었지만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도 불면증의 범주에 들어가게 됩니다.



불면증이유는 기의 흐름 때문?


한방에서는 낮과 밤의 기의 흐름이 다르다는 것을 전제로 불면증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밤이 되면 잠이 들고 아침이 되면 잠에서 깨는 것 역시 기의 흐름이 그렇기 때문입니다. 기가 정상적으로 흐른다면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불면증이유는 기의 흐름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잠들기 위해서는?


사람은 잠이 들기 위해서는 낮 동안 밖으로 나가 있었던 기가 안으로 들어와야 합니다. 이 기의 흐름을 위기라고 하는데 기가 낮 동안 밖으로 나가 몸을 지키다가 밤이 되면 몸 안으로 들어와 잠을 자는 것을 말합니다.


위기가 몸 안에 들어오면 체온이 낮보다 조금 떨어져 잠이 들 수 있는 상태가 되는데 위기가 몸 밖에 있으면 활동적인 상태가 됩니다.



불면증이유는?


불면증이유의 첫 번째는 몸 안의 기의 통로가 막혀 양기가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두 번째는 몸 안의 음기가 부족해 몸 밖의 양기를 끌어들이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수승화강을 이용해야 하는데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기의 순환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해결하는 불면증이유


불면증은 한번에 치유되는 증상이 아닙니다.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서도 올바른 습관을 들여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족욕이라던가 반신욕의 경우엔 숙면에 도움을 주고 발바닥 지압도 도움이 됩니다.


잠을 잘 자는 사람들은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잠을 자지 못하면 몸이 회복되지 않아 일상생활 등에 지장이 올 수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불면증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