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허로증

허로증 확인 후 대처

by 본디올한의원 2017. 5. 26.

허로증 확인 후 대처


우리나라의 경우 출산율이 점점 줄어들고 있고 그에 따라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는 통계가 있었습니다.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평균 수명은 늘어나는데 신생아가 태어나지 않는 이른바 실버사회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만큼 노인 질병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오늘은 이 노인질병 중 허로증이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무조건 몸이 아프다?


노인 허로증이라는 것은 진액과 기가 부족해 지면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불러오는 것을 말합니다. 기혈이 약해지며 기력이 떨어지고 오장육부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나이가 들어갈수록 더 철저한 자기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몸이 아픈 것에 대해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고 대응을 하지 않는데 이것은 노인 허로증에 의한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노인들의 경우 한번 건강이 무너지면 회복이 쉽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관리를 잘 하는 것이 좋고 건강에 이상이 발생한다면 바로 대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로증이 오는 이유?


노인 허로증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진액이 부족할 때 찾아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소변이 줄어들고 변비증상이 오는 것입니다. 또한 눈이 뻑뻑해지고 기침으로 고생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 증상들은 모두 기혈이 약해지고 진액이 부족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치료방법도 나이가 젊은 사람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접근을 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감기의 경우에도 약을 먹고 땀을 내는 방법은 젊은 사람에게는 효과적이지만 노인들에게는 진액이 빠지는 현상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진액이란 무엇일까?


노인 허로증이 진액이 부족해서 온다고 한다면 과연 진액이라는 것을 무엇일까요?


진액은 맥관 밖에 존재하는 체액입니다. 진액은 두 가지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 체액이 마르지 않게 해주는 역할과 순환을 통해 몸에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액은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주며 골수와 뇌수를 구성하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액이 고갈되면 노인성 치매가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노인 허로증의 다양한 증상


노인 허로증은 한가지 증상이 아니라 다양한 노인성질환을 말합니다. 주름이 진다거나 눈이 뻑뻑해지고 불면증, 어지럼증 등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면 노인 허로증이 진행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해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